서울--(뉴스와이어)--서울 강남·북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강북지역의 도시교통난 해소 및 민간의 경영 효율성 도입을 위하여 추진중인 우이~신설 경전철 사업을 2006.12.29 제3자 제안공고하여 사업시행자를 모집한 결과, 국민연금관리공단을 최대출자자로 하고 (주)포스코건설 외 16개사로 구성된 가칭 우이신설지하경전철주식회사가 사업제안서를 단독 제출하였다.

서울시는 제출된 사업제안서에 대하여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외부 전문기관에 평가 의뢰하여 5월중순 평가를 실시하며, 제안내용이 적정하다고 판단되면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하여 협상을 추진하고, 협상이 완료되면 실시협약 및 실시설계 단계를 거쳐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지하철건설본부 설계관리부(02-772-7146~8)로 문의하면 된다.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우이~신설 도시철도(경량전철) 민간투자사업
○ 경 유 지 : 우이동~삼양로~솔샘길~보국문길~아리랑고개길~성신여대입구(4호선)~보문역(6호선)~신설동(1, 2호선)
○ 사업기간 : 착공일로부터 5년(2008~2012예정)
○ 규 모 : 총연장 10.7㎞,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추진경위
○ ’03.06.30 : 민간사업자 사업제안서 제출
○ ’05.10.20 : 도시철도건설기본계획 확정(건설교통부)
○ ’06.12.20 :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기획예산처)
○ ’06.12.29 : 제3자 공고
○ ’07.01.04 : 사업설명회 개최(45개사 113명 참석)
○ ’07.01.12 : 질의서 접수(5개사 44건)
○ ’07.01.29 : 제안의향서 접수(9개사) 및 질의답변서 배포

□ 향후 추진계획
○ '07. 5.14 ~ 5.18 : 평가(기간중 1박2일)
○ '07. 5.25이내 : 평가결과 발표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07. 6 ~ 11 : 협상 및 실시협약(안) 작성
○ '07.11 ~ 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 기획예산처 협의 및 PIMAC 자문
○ '08. 1 : 실시협약 및 사업시행자 지정
※ 공사 착공시기는 협상과정에서 민간사업자, 정부(기획예산처, 건교부)협의하여 결정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 설계관리부장 이문희 02-772-7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