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u러닝연합회, ‘e러닝가이드’ 책 발간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한국u러닝연합회(회장 이상희 http://www.kaoce.org)는 e러닝 관련 여러 가지 사업과 교육을 진행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e러닝 입문서 형태의 책자를 5월 8일 발간하였다.

e러닝이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지 10년이 지나는 동안 e러닝산업발전법 제정, 인터넷통신훈련실시, 사이버대학 오픈, 전국 초중고 사이버가정학습 실시 등을 계기로 e러닝이 비약적으로 성장 하고 있다.

초중등 학생 대상의 e러닝부터 대학, 기업, 교원연수 등 수요자 층도 더욱 폭넓게 확대되어 e러닝이 대중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e러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또한 e러닝 분야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유능한 전문인력이 여전히 부족한데다 체계적인 지식 축적도 아직 미약한 상태다.

이에 한국U러닝연합회에서 그 동안 e러닝 관련 여러 가지 사업과 교육을 진행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e러닝 입문서 형태의 책자를 발간하였다.

이 책은 e러닝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e러닝 개요부터 효과적 활용과 e러닝 준비사항 등 e러닝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이 실려져 있고 부록으로 우수 e러닝 사례, Q&A가 담겨져 있다.

책의 주요 내용은

제 1장 개요

1. e러닝이란 무엇인가?
2. e러닝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
3. e러닝의 방향과 교수-학습자 요건
4. 10가지 e러닝 지침
5. e러닝의 심리적 이해와 변화된 인간관계

제 2장 e러닝의 효과적 활용

1. e학습 환경
2. e러닝에서의 학습동기
3. e러닝 콘텐츠 개발
4. e러닝의 효과적 적용
5.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6. e러닝 프로젝트 팀의 역할과 책임

제 3장 가이드 오브 e러닝

1. Agora와 Cyber
2. e-토피아로 가는 길
3. Andra와 Peda
4. 정상으로 가는 길
5. Game과 e러닝
6. e러닝은 미디어 & 콘텐츠다
7. e러닝, 계속 할 것인가 말 것인가
8. 커뮤니티의 발전 단계
9. 움직이는 학습 공간

제 4장 e러닝 마인드

1. e러닝을 보는 두 가지 관점
2. 상품으로 바라보는 e러닝
3. 교수설계를 위한 인터뷰
4. 스토리텔링을 계기로 본 교수설계의 현실
5. 요즘 e러닝 교수설계자들은…
6. e러닝, m러닝, u러닝?
7.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e러닝

제 5장 e러닝 관련 기술적 환경

1.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2.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부록]

1.e러닝 우수 사례
2.2. Q & A
3.3. 아리송한 e러닝 용어 설명

웹사이트: http://www.kaoce.org

연락처

한국u러닝연합회 기획실장 정현기 780-8652 011-755-3336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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