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7년 URC 로봇 시범과제 공모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창곤)은 URC(Ubiquitous Robotic Companion) 로봇의 이용확대를 위한 시범사업 과제공모에 나섰다고 16일 밝혔다.

올해 URC 로봇 시범과제는 작년에 추진한 시범사업 중 만족도가 높았던 안내·홍보 및 교육 분야와 신규 서비스 분야를 우선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URC 로봇 시범사업에는 정부 및 컨소시움 매칭을 포함해 총 4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 6월 시범사업자 선정 및 시범사업 착수를 거쳐 7월부터 12월까지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과제공모 설명회는 21일 전경련회관에서 개최된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로봇 서비스의 상용화 유도를 위해 지난 3월 23일부터 4월 4일까지 정부(지자체 포함), 공공 및 민간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15개 기관에서 URC 로봇 이용을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안내·홍보용 로봇은 주로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관안내·홍보, 전시물 위치 안내 및 설명, 관광안내, 외국어 안내 기능을 갖게 되며, 교육용 로봇은 유아교육기관의 정규 교육과정을 반영한 상호작용형 교육콘텐츠를 개발하여 로봇의 보급·확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그리고 신규 로봇 분야의 경우에는 보안 로봇 등 기존과는 차별화된 로봇 서비스를 발굴하여 서비스 모델 및 기술을 검증하게 된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 권영일 u-기반응용팀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이용자의 초기 비용부담 절감과 로봇 보급 확산을 위해 임대(렌탈)형 비즈니스 모델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로봇의 신뢰성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로봇 통합 소프트웨어 플랫폼(RUPI) 적용을 통한 URC 로봇 인증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각 분야별로 이용기관, 로봇 서비스사업자, 로봇 제조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매칭 펀드로 참여할 수 있으며, 향후 시범과제에 채택된 서비스는 2008년까지 이용기관에게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URC 로봇 시범과제 공모내용은 홈페이지(www.nia.or.kr) 입찰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전화(02-2131-0246, 02-2131-0243, 02-2131-0107), 이메일(robot@nia.or.kr)을 통해 가능하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u-기반응용팀 권영일 팀장 02-2131-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