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파스 2004년도 상반기 인기 검색어 발표
2004년 상반기 최고의 인기 검색어는 2003년 인기 검색어 1위에 올랐던‘로또’가 연속하여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몸짱’(2위), ‘고속철도’(3위), ‘대장금’(4위), ‘권상우’(5위), ‘노회찬’(6위), ‘이영애’(7위), ‘메이플 스토리’(8위), ‘탄핵’(9위), ‘한예슬’(10위), ‘소리바다’(11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반기에는 대한민국 헌정사상 유래가 없는 ‘대통령 탄핵’과 뒤이어 치뤄진 총선으로 정치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 보다 높아져 ‘탄핵’(9위), ‘총선’(13)가 인기 검색어 순위를 차지했다. 또한, 촌철살인의 언변으로 네티즌들을 사로잡은 ‘노회찬 의원’이 6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전여옥’(18위), ‘박근혜’(44위), ‘유시민’(52위) 의원도 인기 검색어 50위권에 올랐다.
한편, ‘몸짱아줌마’(57위), ‘권상우’(5위) 등 몸짱 신드롬으로도 불릴 정도로 몸매 가꾸기 열풍이 불어 ‘몸짱’이 전체 인기검색 순위 2위를 차지했다. 또한, ‘강도얼짱’(30위)의 등장으로 네티즌들 사이에 열풍처럼 번졌던 얼짱 신드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밖에 올 상반기 처음 선보인 ‘고속철도’(3위), ‘모기지론’(33위), ‘반신욕’(41위) 등도 새롭게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꾸준히 인기를 누렸던 ‘엽기’와 ‘누드’는 순위권밖으로 밀려났으나, 누드촬영을 했던 ‘루루’(24위), ‘이승연’(29위), ‘박혜경’(35위), ‘함소원’(45위), ‘이사비’(79위) 등 연예인들의 이름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올 상반기 연예인 인기 검색순위는 새 음반으로 컴백한 ‘서태지’가 1위에 올랐으며, 지난해에 이어 꾸준히 이슈 메이커 역할을 하고 있는 ‘이효리’도 10위권 안에 올랐다. 지난해 높은 순위를 보였던 ‘장나라’는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으며, 드라마와 영화의 흥행에 힘입어 ‘이영애’(2위), ‘권상우’(6위), ‘문근영’(7위)이 새롭게 순위권에 진입했다. 또한, ‘한예슬’이 단숨에 3위에 올라 눈길을 끈다. 이미지 검색 순위에서는 ‘권상우’(1위), ‘한예슬’(2위), ‘누드’(3위), ‘이승연’(4위), ‘몸짱’(5위) 순이었다.
한편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청년실업률 증가로 ‘아르바이트’가 28위로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취업’(72위), ‘벼룩시장’(99위) 등의 검색어도 인기 검색어 100위권에 올랐다.
또한 인터넷이 생활화 되면서 ‘우편번호’(27위), ‘지도’(31위), ‘날씨’(78위) 등 생활 정보 관련 검색이 대폭 늘었으며, 이밖에도 상품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핸드폰’(22위), ‘중고차’(89위)등의 검색어와 ‘가격비교’(50위) 등 쇼핑관련 검색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해 전반적으로 실생활 관련 정보 검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뉴스 검색어 부문에서는 ‘고속철도’가 1위를 차지했으며, ‘이승연’(2위), ‘LG카드’(3위), ‘탄핵’ (4위), ‘부동산’(5위)가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이밖에 ‘조류독감’(6위), ‘번호이동성’(7위), ‘웰빙’ (8위), ‘이라크’(9위), ‘총선’(10위)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게임 부문에서는 새로운 게임들이 인기몰이에 나서며 인기 순위에 큰 변동이 있었다. ‘리니지’(5위)와 스타크래프트(7위), ‘뮤’(8위), ‘크레이지아케이드’(10위) 등이 변함없는 인기를 보인 반면 겟엠프드(1위)와 ‘메이플스토리’(2위),‘맞고’(3위) 등 새로운 게임들이 네티즌들의 인기를 끌었다.
지식발전소 포털사업본부 한성숙 이사는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실생활에서 필요한 뉴스와 실용적인 정보를 검색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검색 키워드의 움직임은 네티즌들의 관심사를 반영할 뿐 아니라 관련 산업의 트렌드를 읽어내는데 유용해 기업들을 위한 마케팅 자료로도 손색이 없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