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견기업 - 초보기업’ 손을 잡고 수출 동반성장 주도

대전--(뉴스와이어)--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수출기업 - 초보기업간 정보, 경험, 해외마케팅 Know-How등을 공유·전파를 통한 내수기업의 수출기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수출 중소기업 네트워크를 지원키로 하였다.

금번 계획은 지난해 환율하락 등에 따른 수출중소기업지원계획 수립(‘06. 11. 경제정책조정회의)시 수출초기기업의 지원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해 수출기업간 네트워크 결성·지원을 의결함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서, 기존 수출 초보기업의 기초수출능력 배양과정이 주로 교육 등에 의존해 온 방식에서 탈피, 선배 수출 성공기업의 살아 있는 해외 마케팅 노하우를 후배 초보기업에게 직접 전수할 수 있도록 현장위주의 자발적 모임을 시범적으로 지원해 전국 규모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중기청은 이번 12개 지역 수출중소기업 네트워크의 협력활동 전개에 필요한 경비의 일부(네트워크 당 1천만원)를 지원하고 지방중기청이 지역의 수출지원유관기관과 함께 네트워크 활동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수출업체가 광범위하게 산재된 경기, 강원지역 등의 경우 권역을 나누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활동주제와 형태도 수출성공·실패사례분석, FTA협상에 대한 근본적 대응, 해외마케팅 공동 홍보, 전문가 초청 세미나, 워크숍 등 지역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펼쳐진다.

‘07년 네트워크 활동은 5월부터 본격 전개하여 연말까지 추진되고 활동성과 및 우수사례 등을 적극 발굴·홍보할 계획이며, 참여업체의 수출 연계성과 및 ’08년 지역의 자발적 네트워크 결성수요 등에 따라 지원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수출중소기업 네트워크 활동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관할지방중소기업청(수출지원센터)으로 문의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해외시장팀 팀장 홍진동, 사무관 최병남 042-481-447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