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제5회 공무원외국어연설대회 개최
이날 대회는 충청북도와 각 시·군에 근무하고 있는 일반직 5급 이하 공무원들로 각 시장·군수가 추천한 중국어 11명, 일본어 10명이 참가해 “충청북도는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등 각 시군의 홍보 및 문화, 혁신사례, 기타 교육적인 내용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뛰어난 기량을 겨루었다.
참가자에게는 개인별로 총10분간이 주어졌으며, 발표 5분, 즉석 질문·답변 5분으로 발음의 정확성, 내용, 전달능력, 질문에 대한 이해와 답변의 정확성 등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졌는데, 심사는 대학교수 1명, 공무원 1명, 원어민 1명이 맡았다.
이날 대회결과, 중국어 6명, 일본어 6명 등 총 12명을 시상하였으며, 부문별 시상현황은
중국어부문 최우수상은 보은군 민원과 행정8급 이혜원씨, 우수상은 충주시 기획감사과 행정9급 최혜정씨, 충청북도 세정과 세무7급 오덕근씨. 장려상은 청원군 옥산면 농업9급 강성주씨, 충청북도 의회사무처 기능7급 윤한용씨. 충청북도 균형정책팀 행정6급 김연준씨, 일본어부문은 최우수상은 제천시 고암모산동 행정9급 김소미씨, 우수상은 영동군 자치행정과 행정9급 박미영씨, 충주시 기획감사과 행정7급 곽원철씨. 장려상은 보은군 산외면 행정8급 권미란씨, 진천군 진천읍 행정9급 이선영씨. 청주시 여성문화발전센터 행정7급 제명희씨 로 이들에게는 도지사 표창과 함께 최우수상은 상금 50만원, 우수상은 상금 30만원, 장려상은 상금 20만원씩 각각 주어졌다.
또한 이들 입상자는 전년도 수상자와 함께 해외 언어연수의 혜택도 주어지게 된다.
한편, 자치연수원에서는 지방공무원들이 국제적인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외국어회화과정을 개설 운영해 오고 있다
아울러 외국어에 대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하반기에 영어부문에 대한 연설대회도 개최할 계획으로 있다.
충청북도청 개요
충청북도청은 157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22년 5월부터 김영환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충청북도의 비전은 도민이 체감하는 충북경제 활력 제고,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창출 기반 구축, 소상공인과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생력 강화 생태계 조성, 미래형 에너지 구조 전환과 신산업 선점으로 에너지 자립률 제고, 글로벌 경제 영토 확장을 통한 충북 수출 견인 등 5대 전략 목표를 통해 충북 경제(GRDP) 100조원 시대로 도약하는 것이다. 충청북도는 정책 실명제를 도입해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소속·직급 또는 직위 및 성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b21.net
연락처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교육운영과 조은화 043-220-5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