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특사(전윤철 감사원장), 동티모르 및 베트남 파견
전윤철 특사는 동티모르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여 "라모스 호르타" 대통령의 취임 축하와 더불어 동티모르 민주화 확립과 우리와 동티모르 상호간 우호관계증진을 희망하는 내용의 노무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계획이며, "라모스 호르타" 동티모르 신임 대통령 및 "구스마오" 전임 대통령과 양국 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전윤철 특사는 베트남 방문 기간중「응웬 떤 중」총리,「레 도안 홉」문화공보부 장관 등 베트남 정부 주요 인사들을 면담, 우리의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개최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고, 양국간 우호협력관계의 발전을 희망하는 노무현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동티모르는 21세기 신생독립국으로 우리는 상록수 부대 파견, 개발원조 등의 독립·민주화 지원을 아끼지 않은 국가이며, 우리나라와 금년으로 수교 15주년을 맞은 베트남은 동남아 국가 중 우리 기업의 진출이 가장 활발한 주요 협력국 중의 하나로서, 금번 특사 파견은 동티모르 및 베트남과의 우호협력 관계를 보다 공고히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동남아과 02-2100-7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