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영산호 수중쓰레기 수거 위해 국비지원 건의
도는 16일 이 같은 내용으로 영산호 수중쓰레기 수거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봄철 어류 산란기에 영산호 유역 인근에서 불법적으로 설치되고 있는 삼각망 등으로 인해 생태계가 훼손되고 버려진 어망 등으로 수질오염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최근 유관기관 등과 현재 영산호 유역에 버려진 폐어망과 쓰레기 등을 수거하기 위해 소요되는 사업비 확보 방안 등 대책을 협의했다.
도는 그 결과, 내년부터 오는 2012년까지 5년간 환경부와 건설교통부, 농림부 등 3개 중앙부처에 각각 매년 2억원씩 총 30억원의 지원을 요청키로 하고 적극적인 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영산호 유역 일원에서 숲가꾸기 사업으로 발생된 간벌 폐목은 전량 수집해 영산호로 유입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수질오염 부하를 줄이는 한편, 폐기물 무단 투기 행위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또, 어류의 산란시기인 다음달까지 상류지역과 주요 지천에 불법 삼각망이 다량으로 설치돼 있을 것으로 보고 한국농촌공사 영산강사업단, 경찰 등 관계 기관과 합동으로 단속반을 편성, 강력한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청 수질개선과 061-286-7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