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의 치료효과가 왜 사람마다 다를까?”...이번주 금요일의 과학터치(5. 18)

서울--(뉴스와이어)--이번주 「금요일에 과학터치」(서울역)은 인제대 신재국 교수가 “개개인 환자별로 왜 약물치료효과가 다른가?” 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 강연을 통해 동일한 약을 먹어도 사람마다 왜 효과가 다른가에 대한 궁금증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

의사가 처방한 약물이 모든 환자들에게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이는 개인에 따라 유전자 변이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이러한 변이유전자는 약물치료효과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구 분야가 약물 유전체학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미래에는 이미 질병이 발생한 환자에게 치료 목적으로 투여되는 약물뿐만 아니라 특정 질병이 발생할 유전적 소인이 있는 환자에게 그 질병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예방적 약물치료도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금요일에 과학터치」(부산역)의 첫강연은 150석 공간을 가득 매울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이번주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대전역)도 시작하여 이제 금요일 저녁 서울역, 부산역, 대전역에서 동시에 과학강연이 진행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most.go.kr

연락처

과학기술부 기초연구국 기초연구정책과 사무관 조경옥 02) 509-773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