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한 시책발굴 적극노력
금번에 도민공모사업은 저출산 및 고령화대책 2개분야로서 도내 거주 등록외국인을 포함한 전도민을 대상으로 오는 5월 21일 부터 6월 19일(30일간)까지 실시한다.
공모분야 및 주제는 저출산대책분야로 임신·출산지원, 보육 및 돌봄지원, 가족친화기업 경영, 다자녀양육가정의 사회적 경제적 부감경감, 가족친화양성평등 사회 조성 등이 고령화대책분야로 노후소득보장, 노인건강관리, 노인요양기반구축, 활동적인 노인사회참여, 고령친화산업육성 등이다
공모신청방법은 응모사업에 대한 명확한 설명, 소요예산, 사업시행시 기대효과, 구체적인 실행방안, 예상된 문제점및대책 등을 A4 사이즈 2매 내외 분량으로 전라북도홈페이지(http://jeonbuk.go.kr), 우편 또는 방문하여 전북도(사회복지과)에 접수할 수 있다.
공모작의 선정 및 심사기준으로서 선정기준은 전북도 지역특성에 적합하고 실현가능성있으며 저예산 보편적인 시책으로서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아이디어, 도정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중대형 프로젝트안 등이며 심사기준은 작품의 참신성, 실현가능성, 논리성, 표현력 등에 대하여 공정한 심사를 위해 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운영 할 계획이다.
❍우수작 시상 및 발표는 우수작 3편에 대해 전라북도지사 표창장과 함께 최우수 500천원, 우수작 300천원, 장려상 200천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당선작 발표는 7월중 전라북도홈페이지 게시 또는 개별통지할 계획이다.
금번 도민대상의 공모로 기대된 효과로서 우수시책을 발굴하는 목적 외에 심각한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도민인식 제고와 함께 도민공감대 형성 및 도민 동참분위기를 조성에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앞으로 공모된 우수작을 도내 시군, 교육청 등 유관기관, 민간기업 등에 자료제공을통하여 저출산·고령사회에 대응에 적극 동참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전라북도는 오는 5월 22일(화) 11:00 저출산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관련분야 전문가 초청 간담회(주관 : 장정하 복지여성국장)를 개최하고 시책개발 및 발굴을 위한 의견수렴을 한다.
이날 회의에서 장정하 국장이 전문가 및 관계공무원에게 저출산과 관련한 시책개발 등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고, 이어 저출산·고령화와 관련한 추진상황 설명 그리고 전문가의 의견수렴을 통하여 도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전라북도는 저출산·고령화와 관련된 우수 시책개발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도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의 제고에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사회복지과 저출산고령화 담당 오민선 063-280-2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