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서비스 중심 스토리지 솔루션 전략 발표
이번 발표는 새롭고 완벽해진 히타치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 V(Hitachi Universal Storage Platform V; 이하 히타치 USP V)와 새로 출시된 다수의 히타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첨부된 씬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 관련 보도자료 참조)들을 기반으로 한다. 즉 기존 데이터, 기능, 그리고 개인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의 실질적인 표준화 및 고객들이 사용하지 않은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게끔 하는 전통적인 규범들을 자원과 비즈니스 요구를 효율적으로 결합한 신속한 스토리지 서비스로 대체함으로써 스토리지 업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된다.
오늘날 스토리지 시장에서 운영자와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서비스 레벨에 부합하는 “모든 환경에 맞는” 접근 방식, 호환이 되지 않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들의 복잡한 조합인 “믹스 매치와 관리” 솔루션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하지만, 이 중 어떠한 솔루션도 비즈니스나 IT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하지는 않는다. 비즈니스 단위에서는 불필요한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 하지만, 실제 IT 분야에서는 SLA(service level agreements)를 준수하기 위해 인프라를 과잉 공급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HDS의 SOSS는 서비스 중심의 접근 방식을 통해 비즈니스 단위 및 IT에 사용되는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맞춤형 스토리지 서비스 전략이다. 매우 유연한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구현함으로써 향후 스토리지 시장의 판도를 급격하게 변화시킬 것이다.
HDS의 서비스 중심 스토리지: 비즈니스와 IT에 의한 선택
새로운 서비스 아키텍처인 HDS의 SOSS는 스토리지를 위한 SOA라고 할 수 있다. 즉, 비즈니스에서 필요로 할 경우 자동화된 서비스 기능들을 제공하는 플랫폼 전략이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뿐만 아니라 복제와 스토리지 애그리게이션, 스토리지 가상화는 다이내믹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요구 조건 및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야 한다”고 오범사의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 담당인 칼 그라이너(Carl Greiner) 부회장은 말했다. 또한 그는 “스토리지 가상화는 이기종 스토리지 환경을 통합, 개선하며 다이내믹하게 운영하도록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발표된 히타치 USP V의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핵심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 비즈니스 연속성 서비스
· 콘텐츠 관리 서비스 (검색, 히타치 컨텐트 아카이빙 플랫폼을 통한 인덱싱)
· 무중단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 이기종 스토리지 어레이를 통한 볼륨 관리
· 다이나믹한 “씬” 프로비저닝
· 스토리지 보안 서비스(불변성, 로깅, 감사, 데이터 분리)
· 데이터 디듀플리케이션(HDS 가상화 테이프 라이브러리 솔루션 사용)
· I/O 로드 밸런싱
· 데이터 분류
· 파일 관리 서비스
HDS의 SOSS는 기업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 가용성, 비용 및 보안, 그리고 고객의 선택에 기반한 서비스 능력을 함께 제공한다.
“HDS의 전략에서 가장 흥미롭고 눈길을 끄는 기능은 모든 서비스 측정에 적용 가능한 QoS(서비스 품질), SLO/SLA(service level objective/agreement) 및 RPO(복구 시점 목표)와 같은 관리 매트릭스”라고 분석한 일루미나타의 존 웹스터(John Webster) IT 법률 상임 고문은 “이를 통해 실현 가능한 가상화 스토리지와 비용을 지불할만한 스토리지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T 관리자는 IT 부서와 그들의 비즈니스 고객들 간의 상호 작용을 변화시키기 위해 HDS의 SOSS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고 IDC의 리처드 빌러스(Richard Villars) 스토리지 시스템부 부회장은 말했다. 덧붙여 그는 “IT 관리자는 논의의 요점을 인프라 장애에서, 빠른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더 나은 유연성, 그리고 소요 비용에 대한 지원이 가능한 비즈니스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다” 고 밝혔다.
CIO 컨설팅 회사인 IT 센트릭스(IT Centrix)의 데이브 벨런트(Dave Vellante) 회장은 “IT는 어떤 서비스가 비즈니스에 제공되고 있으며 고객이 무엇에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관점에서 서비스 투명성은 더욱 개선돼야 한다”면서, “선도 업체들은 차지백에 대한 모호한 컨셉트 대신 스토리지 관련 서비스의 소비를 반영하는 현금 지불형(pay-as-you-go) 모델들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HDS의 서비스 중심 접근 방식은 가치 기반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오늘 발표한 새로운 전략에는 HDS의 SOSS를 지원하는, 업계의 가장 강력한 스토리지 서비스 플랫폼인 새로운 히타치 USP V가 포함돼 있다. 이 강력한 컨트롤러 기반의 가상화 엔진은 HDS가 파일, 오브젝트 또는 블록 기반의 이기종 스토리지 자산을 망라한 스토리지 서비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SOSS 전략은 HDS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와 함께 스토리지 서비스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이다.
또한, 히타치 USP V에는 옵션으로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강력한 “씬(Thin)”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는 불확실한 데이터들을 제거하고 247 페타바이트에 이르는 히타치 USP V의 공간을 낭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이내믹 프로비저닝은 HDS가 어떠한 방식으로 SOSS 솔루션을 구현하며, 스토리지 분야의 새 국면을 개척하는가에 대한 혁신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기업 내 부서들은 한 애플리케이션에 몇 개의 스토리지가 배치돼야 하며, 실제 필요한 스토리지에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가 등에 관한 평가가 필요하다. 만약 비용이 너무 높게 책정되면 스토리지는 보잘 것 없는 자산으로 간주돼 사용되지 않을 것이며, 너무 낮게 책정되면 애플리케이션은 수익 및 생산성 손실을 발생시켜 공간 부족 및 충돌의 문제를 가져올 것이다. 다이내믹 프로비저닝과 USP V는 이러한 비생산적인 문제들을 완벽하게 없애준다.
ESG(Enterprise Strategy Group)의 토니 아사로(Tony Asaro) 선임 분석가는 “기존의 비즈니스에 제공되는 스토리지 서비스는 유용성과 가치 면에서 선택권과 가시성이 제한돼 있고 비쌀 뿐만 아니라, 유연하지도 않다”고 전제하고, “히타치 USP V는 더 나은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설계된 뛰어난 확장성을 갖춘 플랫폼이며, 기능적인 제품군과 함께 제공된다. IT가 비즈니스에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틸리티(utility)를 생산해야 한다. 히타치 USP V는 SOSS를 통해 비즈니스에 필요한 유틸리티를 제공해준다”고 설명했다.
HDS 아키텍처의 우수성
USP V, 새로운 히타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및 SOSS의 출시로 인해 HDS는 IT 환경 설정 및 개발 요구 조건과 같은 비즈니스적인 요구 사항을 강조함으로써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재정의할 수 있었다. 스토리지 서비스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필수 조건은 각 부서별로 그들의 스토리지 인프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관점은 스토리지 고객들이 어떤 스토리지를 사용해 왔으며 어떤 서비스가 비즈니스 요구 조건에 부합되고, 또한 스토리지 비용이 얼마나 소요되는가에 대해 보여줘야 한다. 스토리지 관리 관점은 관리자가 비즈니스에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데 최적의 방식과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도록 한다. IT에 스토리지 및 서비스 요구에 관한 총체적인 그림을 제공한다.
HDS는 각기 다른 방식에 따른 스토리지에 관한 관점에서 필요한 각구성 요소를 이해함으로써 시장에서 가장 향상된 성능과 감각적인 스토리지 서비스 아키텍처를 개발해왔다. 특히 HDS의 가상화 기술인 물리적인 자산으로부터 논리적인 관점의 분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강력한 소프트웨어는 SOSS 아키텍처의 핵심 기반이다. 히타치의 우수한 컨트롤러 기술은 벤더들의 고정된 제약(lock-in)을 제거하는 동시에 가상화 및 247페타바이트의 저장 공간과 논리적 분할, 가상 연결, 이기종 스토리지에 대한 지원과 맞춤형(on-demand) 스토리지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완벽한 성능을 제공한다.
SOSS의 이점:
· 통합된 스토리지 서비스의 사용으로 전반적인 이기종 스토리지 인프라 관리의 단순함 실현
· 각 부서들이 수립하는 막연한 할당 계획 대신, 소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위한 차지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
·다이내믹하게 연결된 계층화 스토리지를 통합하는 근본적으로 더 효율적인 IT 환경
·HDS의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Hitachi’s Universal Volume Manager), 다이내믹 프로비저닝(Dynamic Provisioning), 가상 분할 매니저(Virtual Partition Manager) 및 가상 포트(Virtual Port) 등과 같은 비즈니스 성능과 함께 물리적 자산의 활용성 향상
·선두 기업으로부터 이기종 스토리지 어레이의 가상화 지원을 통한 알려지지 않은 자산 가치 보호
히타치의 SOSS 솔루션은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요구를 기반으로 한 매우 작은 스토리지에서부터 대용량의 스토리지까지 완벽하게 처리함으로써 최고의 확장성을 제공한다. USP의 외부 가상화 서비스를 적용하면, 기존과 동일한 스토리지 관리 체계를 활용하면서 통합된 스토리지 관리 하에 미드레인지 AMS(Adaptable Modular Storage) 및 WMS(Workgroup Modular Storage)를 통합할 수 있다. AMS와 WMS 시스템은 USP를 계층화하거나 아카이브 스토리지로 보완하며, 특히 비용 절감을 위해 SATA 디스크로 설정됐을 경우 그 효용성이 크다. 이것은 HDS가 고객들에게 최고의 비용 효율성 및 확장성을 제공하는 또 다른 사례다.
HDS의 휴 요시다(Hu Yoshida) CTO는 “우리는 자동화된 스토리지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이며, 향후 가능성 있는 시장에서 우리의 아키텍처상 이점을 개발할 것”이라고 전하며, “고객들은 복잡한 API 와 씨름하거나 단일 아일랜드를 스토리지로 간주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유연하고 구조화된 서비스로써의 스토리지를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DS는 업계를 선도하는 스토리지 아키텍처,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및 뛰어난 사례를 개발함으로써 SOSS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비즈니스 니즈를 최우선으로 하는 스토리지 성능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웹사이트: http://www.hds.com
연락처
홍보대행 샤우트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윤지은, 이연숙 02-558-9890(402,404)
이 보도자료는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12년 2월 9일 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