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켓플레이스 이용 네티즌의 방문 충성도 증가

서울--(뉴스와이어)--가격 경쟁력에서 강점을 갖고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방문자 충성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기업 랭키닷컴이 지난 4월의 종합쇼핑몰과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방문자 이용 패턴을 비교해 본 결과 온라인마켓플레이스를 방문한 약 1,833만명 중 35.6%인 654만명이 다른 사이트는 방문하지 않고 한 사이트만 단독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작년 4월의 26.6%에 비해 9%가량 증가한 결과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이 얼마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월간 재방문율은 77.6%를 나타내 69.5%인 종합쇼핑몰과 비교하여 높은 수치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종합쇼핑몰과의 중복방문비율는 작년 73.3%에서 올해 4월 64.3%로 줄어들었다.

종합쇼핑몰의 경우에는 작년 4월 21.4%의 단독방문율에서 3%가량 하락한 18.7%의 단독방문율을 보였으며 전체 방문자의 81%가 온라인마켓플레이스를 함께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뛰어난 종합쇼핑몰과 같은 다양한 제품군을 구비하고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절대적인 방문자 수가 늘어난 결과라 할 수 있는데, 단순히 방문자만 늘어나지 않고, 온라인마켓플레이스만을 방문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 증가한 것이라는 것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한편 G마켓과 옥션㈜, 디앤샵, 인터파크의 2007년 4월 단독방문율 및 중복 방문율 분석 결과 옥션㈜의 단독방문율이 25.27%로 가장 높았고,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 했을 때에는 4개 사이트 중 유일하게 작년 4월에 비해 방문자가 증가한 G마켓의 단독방문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하여 4.8%증가한 20.9%를 기록했으며 인터파크의 경우 정체에 가까운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참고

-단독방문자(비율): 기준 사이트/카테고리와 비교대상 사이트/카테고리를 중복해서 방문하지 않고 기준 사이트/카테고리만을 방문한 사용자의 수(비율)

-중복방문자(비율): 기준 사이트/카테고리와 비교대상 사이트/카테고리를 중복해서 방문한 사용자의 수(비율)

-재방문율: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이 얼마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 방문고객 중 지난 주, 또는 지난 달에 이어 이번 주 또는 이번 달에도 연속으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한 고객의 비중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M/C팀 경현아 대리 330-8323 010-2713-687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