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직원사칭 사례 빈발, 주의 당부

뉴스 제공
국가정보원
2007-05-29 09:45
서울--(뉴스와이어)--국가정보원은 최근 국정원 직원을 사칭하여 각종 물의를 일으키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면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 최근 사례 >

① 전화 발신자 표시를 이용한 사례

● 올해 3월 某지역 시민단체 간부인 A氏는 50대 가량의 낯선 남자로부터 전화 한통을 받았다. 전화기 발신자 표시에는 “국가 정보원”으로 나타났다. 자신을 국가정보원 공안실장(국정원에는 이런 직책이 없음)이라고 속인 이 남자는 “지난 2월 당신이 가족 몰래 동남아로 골프치러 간 사실을 알고 있다”, “앞으로 내말을 잘 들어라, 그렇지 않으면 주변사람과 지역에 알려, 당신을 매장시키겠다”고 A氏를 협박했다. 심지어 이 남자는 자신의 전화를 받지 않거나 관계기관에 신고시 당장 체포조를 보내겠다고 엄포를 놨다.

● 4월 집근처에 잠시 자동차를 주차해 놓은 공무원 B氏는 발신자 표시가 ‘국가정보원’인 익명의 전화를 받았다. 이 사람은 다짜고짜 “차 빨리 빼”라고 소리쳤고, 이에 놀란 B氏는 황급히 차를 뺐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B氏는 같은 사람으로부터 협박성 전화에 시달렸다.

* 위 사례는 모두 발신자 전화번호로 확인하였으나 전화가 불통이거나 외국에서 쓰는 전화카드를 이용한 것이 특징

② 사기ㆍ이권개입 등 범죄에 악용된 사례

● 작년 3월 사채업자 金○○(58세)는 C氏에게 접근, 자신을 2-3년 前 퇴직한 국정원 직원이라고 속이고 비자금세탁 명목으로 C氏 에게서 2천만원을 받아 가로챘다. 또한 같은 수법으로 某대학 교수 D氏(47세)에게서 1억원 가량을 사취하였다. 金氏는 현재 검찰에 이첩된 상태

한편, 국정원은 최근 3년간 ‘국정원 직원사칭 사건’을 분석한 결과 04년부터 06년간 국정원 직원을 사칭한 사건은 총 110건으로, 04년 17건 → 05년 45건 → 06년 48건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히고 이들 사건 가운데 사기ㆍ이권개입 등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중요사안 15건에 대해서는 檢ㆍ警 등 수사당국에 이첩하였으며 금전피해 등이 없는 단순 사칭사건 88건에 대해서는 사칭자에게 엄중 경고하고, 여타 7건에 대해서는 현재 사실관계를 확인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정원은 “올해 정치중립 확행과 본연의 업무에만 충실하기로 내부방침을 세워 그 어느 때보다 공직자의 청렴성을 강조하고 있다”면서 “정보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금품 등을 요구하거나 각종 협박을 당할 경우 즉시 국정원 신고전화(☏ 111)나 국정원 홈페이지내 직원사칭 코너로 신고하여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가정보원 개요
국가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정보 보안 및 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본부가 있으며, 해외 분야를 맡는 1차장, 국내 분야를 맡는 2차장, 북한을 맡는 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주요 업무는 안보 관련 수사, 대북 정보 수집, 방첩, 산업 보안, 대테러, 사이버안전, 국제범죄, 해외정보 수집 등이다. 육군 대장 출신인 남재준 원장이 2013년부터 국가정보원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s.go.kr

연락처

국가정보원 홍보관리관 02-3412-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