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방안’ 권역별 공청회 실시
1차 공청회는 5월 30일(수) SH공사 대강당에서, 2차 공청회는 6월 1일(금) 대구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지방자치단체 및 지방공기업 관계자, 관련 학회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방안은 ① 자율·책임경영체제 확립 ② 성과창출·고객중심 조직운영 ③ 투명한 윤리경영 실천 ④ 경영평가제도 선진화 등 4대 혁신전략을 중심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지방공기업의 방만경영과 도덕적해이 등 구조적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방공기업 설립요건의 강화, 경영진단을 통한 부실공기업 청산 등 구조조정 촉진, 제3섹터 법인의 경영공시 및 부실법인 매각 등 책임성 제고, CEO평가를 통한 업무성과와 인사·보수의 연계강화 등의 방안을 포함하였으며, 지방공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경영평가제도의 선진화, 경영컨설팅 기능의 강화, 성과·능력중심의 보수체계 개편, 지방공기업 자금조달제도의 개선, 고객만족도 조사(고객평가)의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는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방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지방공기업의 여건과 특성 및 과제의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단기과제, 중기과제, 장기과제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추진하고, 경영혁신 과제의 지속적인 발굴과 모니터링을 위하여『지방공기업 제도개선 T/F』를 확대운영 할 계획이다.
앞으로 행정자치부는 『지방공기업 혁신과제』의 실효성제고와 성공적인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번 권역별 공청회를 통하여 수렴된 의견을 중심으로 경영혁신 로드맵을 마련하고 금년 중으로 지방공기업법령을 대폭 개정할 계획이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행정자치부 지방공기업팀 행정사무관 김태훈 02-2100-3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