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순 장관, 제8차 ASEM 외교장관회의 2, 3차 세션 참석

서울--(뉴스와이어)--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5.29(화) 함부르크 시청에서 개최된 제8차 외교장관회의 이틀째 회의에 참석하였다.

ㅇ 5.29(화) 오전에 개최된 2차 세션은 ‘글로벌 이슈’, 업무오찬 형식으로 개최된 3차 세션은 ASEM 회원국간 경제·통상 협력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방안에 관해 논의

송 장관은 제2차 세션의 글로벌 의제 논의시 개도국을 대상으로 한 대테러 역량강화사업, 2007-8년간 APEC 대테러대책반 의장국 수임, 제4차 ARF 사이버테러리즘 세미나 개최(07.10) 등 우리 정부의 대테러 정책과 우리의 국제적 기여 노력에 대해 ASEM 차원의 이해를 제고시켰다.

이어서 업무오찬 형식으로 개최된 제3차 세션에서는 경제·통상 의제 논의시 한·EU FTA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FTA를 지향함으로써 아시아와 유럽간 지역경제 통합의 중요한 전례가 될 것임을 설명하고, 성공적 체결을 위한 기반을 공고히 하였다.

한편, 중국은 2008.10.24-25간 북경에서 개최 예정인 제7차 ASEM 정상회의 준비현황을 보고하였다. ASEM 외교장관들은 토의 내용을 집약한 의장성명을 채택하고, 이틀간의 일정을 종료하였으며, 2009년의 차기 ASEM 외교장관회의를 베트남에서 개최키로 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정책총괄과 02-2100-726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