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연구 ‘학술지 특별호’ 발간
이번 특별호에서는 ‘우리나라 연어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게재 되어 서문과 함께 연어 방류사업의 역사와 현황, 연어 치어의 초기생활사, 먹이생물 연구에 대한 논문 4편, 연어집단의 유전적 분석 및 호르몬에 관한 논문 3편, 그리고 북태평양 기후변화와 연어자원 1편, 계군분석을 위한 기생충의 활용 1편 등 총 9편의 논문이 게재되었다.
이번 특별호 발간은 부경대 김수암 교수, 강릉대 손영창·김정호 교수, 한국해양연구원 이윤호 박사, 생물다양성연구소 양 현 박사, 국립생물자원관 최승호 박사, 국립수산과학원 박중연 ·이채성·성기백·강수경 박사 등이 참여하여, 우리나라 연어 연구학자들의 연구 성과 교류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한편 영동내수면연구소는 이번 특별호 발간을 계기로 우리나라 연어 연구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향후 새로운 연구 방향을 도출하여 연어자원 증강 및 보존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영동내수면연구소장 이채성, 연구사 성기백, 강수경, 이철호 033-672-4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