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헬스케어, 갱년기 증상 치료제 ‘안젤릭’ 출시

뉴스 제공
바이엘코리아
2007-06-04 10:26
서울--(뉴스와이어)--바이엘 헬스케어(바이엘쉐링제약)는 체중증가와 혈압상승 등 기존 호르몬 요법제의 단점을 극복한 새로운 갱년기 증상 치료제, ‘안젤릭(Angeliq)’을 6월부터 국내 첫 출시한다. 전세계적으로 미국, 프랑스, 독일 등을 포함한 50여개국에서 발매돼 111%의 괄목할만한 판매신장율을 보이고 있는 안젤릭은 부작용을 최소화한 ‘중단없는 갱년기 증상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로써 바이엘 헬스케어(바이엘쉐링제약)은 에스트로겐 단일제제인 프로기노바부터 복합제제인 크레멘, 클리안느 등까지의 기존 제품에 저용량 호르몬 요법제를 추가해, 폐경 전과 후 다양한 적응증의 환자들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 파이프라인을 갖추게 됐다.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17β-estradiol 1mg과 여성 황체 호르몬(프로게스테론) 일종인 드로스피레논(Drospirenone) 2mg이 주성분인 안젤릭의 가장 큰 혁신성은 바로 황체 호르몬 드로스피레논 때문. 드로스피레논은 여성 체내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과 가장 유사한 프로게스틴)으로, 수분 저류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체내의 수분과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도와 결국 체중 증가를 억제하거나, 혈압을 저하시켜준다. 기존 제품의 합성 황체 호르몬은 여성체내에 있는 황체호르몬과 다르게 수분저류를 억제하는 효과가 없어서 종종 체중 증가, 부종,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이 발생, 폐경기 여성이 호르몬 요법을 꺼리거나 중단하게 하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안젤릭의 체중 조절 효과는 최근의 임상실험에서 입증되고 있다. 2005년 북미폐경학회지(Menopause)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안젤릭을 1년간 복용하면 유의할만한 체중의 감소(약 1kg)가 나타난다.

또한, 여러 연구를 통해 안젤릭이 혈압 조절에도 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속속 밝혀지고 있다. 즉, 혈압이 정상인 여성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아 안전하면서도,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에서는 안젤릭을 8주간 복용하면 수축기 혈압이 12mmHg, 확장기혈압이 9mmHg 낮아지는 추가적인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3분의 1은 심혈관질환에 의해 사망하며 전고혈압환자(수축기 혈압 120mmHg~ 140mmHg)에서 혈압을 120mmHg이하로 낮추는 것이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빈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안젤릭은 폐경 뿐 아니라 혈압까지 관리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폐경기 여성의 갱년기 증상은 안면홍조,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뼈·관절·근육 통증, 과도한 땀과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 중년 여성의 삶의 질을 낮추는 주요 원인으로 알려지면서, 점차 그 치료와 관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젤릭은 이러한 폐경으로 인한 안면홍조, 식은땀, 도한(盜汗)과 같은 혈관운동신경계 증상과 불면증, 의욕상실, 감정 변화, 신경과민 등의 정신적인 증상도 효과적으로 치료한다. 뿐만 아니라, 폐경기 여성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공증과 비뇨생식기 관련 증세도 예방한다.

안젤릭의 출시를 계기로 바이엘 헬스케어(바이엘쉐링제약)은 국내 폐경기 호르몬 요법제 시장 확대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안젤릭의 특장점을 부각, 경쟁 제품과 차별화를 꾀하는 동시에, 폐경기 증후군 치료의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고혈압을 동반한 폐경 여성’이란 신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내 폐경기 호르몬 요법제 시장의 재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어 해당 제약사의 대응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바이엘코리아 개요
바이엘 코리아㈜는 1955년 한국 진출 이래 서울과 평택, 대전, 안성, 반월, 김해 등에 사무실과 연구소, 생산시설을 갖추고 약 천 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로 꾸준히 성장해 왔다. 현재 한국 내 바이엘 그룹은 아스피린을 통하여 잘 알려져 있는 바이엘 헬스케어(Bayer Healthcare), 첨단 화학 소재 및 플라스틱시트 제조 및 수출을 담당하는 바이엘 머티리얼사이언스(Bayer MaterialScience), 작물 보호를 포함한 환경과학 및 생명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바이엘 크롭사이언스㈜(Bayer CropScience)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bayer.co.kr

연락처

바이엘 헬스케어 홍보담당 차장 이도영 02-829-6751
커뮤니케이션 웍스 유승민 (02) 518-8650, 011-9543-3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