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통합보안관제센터 본격 가동 실시
이를 위해, 특허청은 지난해 6월부터 통합보안관제시스템을 구축해 왔으며 별도의 보안관제팀을 구성하여 본격적인 가동에 대비해 왔다. 향후 통합보안관제센터의 전문운영요원들이 국내지적재산에 관한 핵심정보를 담고 있는 특허넷 시스템을 365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안전하게 운영·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이번 통합보안관제센터 개통으로 특허·출원·행정망에 분산되어 있는 침입차단시스템(Firewall), 침입탐지시스템(IDS) 등 각종 보안시스템에 대한 통합관리가 이루어져 침해사고에 대한 신속한 대응 및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허청의 정보화수준은 2003년 국가정보원 주관 정보보안 최우수기관, 2004년 중앙행정기관 정보화 수준 평가 1위에서 보여주듯 최고수준으로 평가받아왔으며 이번 개통으로 국내 지적재산권 정보에 대한 철저한 감시 및 경보·대응체계를 확립하게 되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공보담당관 정우영 042) 481-5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