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궁중박물관 명칭 공모

대전--(뉴스와이어)--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격조 높은 조선시대의 궁중 문화와 유산을 제대로 알리고 지키는 박물관을 통하여, 올바른 이해와 역사관을 정립하고 국민 문화 향수 확대에 기여하고자 광복 60돌이 되는 2005년에 조선왕실역사박물관(가칭) 개관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일반인이 널리 참여한 새로운 박물관의 명칭을 공모하여 그 뜻을 더하기로 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이 경복궁에서 용산으로 이전함에 따라 본디 계획된 대로, 덕수궁 내 궁중유물전시관을 조선의 정궁인 경복궁 자리에 옮겨 궁중 문화를 올바로 보존·활용·공개하는 수준 높은 기능을 갖춘 특화된 테마박물관으로 추진 중이다.

광복 60돌을 기념한 오는 2005년에 개관할 조선왕실역사박물관은 경복궁과 연계한 문화공간으로서 조선시대의 궁중 문화 전체를 알리는 역사교육 및 문화관광 명소로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조선시대 왕실·황실문화를 기리며 그 공간인 궁궐을 함께 아우르는 박물관에 걸맞은 새로운 이름을 국민의 뜻으로 짓고자 공모한다.

응모기간 : 2005. 1. 1.~2005. 1. 31.
응모자격 :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방법 :
* 궁중유물전시관 홈페이지(www.royalmuseum.go.kr) - 국민참여마당 - 나도 한마디
* 궁중유물전시관 E-메일(royalmu@ocp.go.kr)
* 우편 : 100-120 서울시 중구 정동 5-1 궁중유물전시관
명칭공모 담당자
* 팩스 : 02-771-9955(궁중유물전시관 학예연구실)

당선포상
* 당선작 1명 : 5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과 새 궁중박물관 평생 관람권
* 우수상 3명 : 3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과 새 궁중박물관 평생 관람권
* 가작 5명 : 2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과 새 궁중박물관 평생 관람권

당선발표 : 2005. 2. 7(월) 예정
※ 궁중유물전시관 홈페이지 게재 및 유선 연락

기타 자세한 내용은 궁중유물전시관(02-771-9954)으로 문의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궁중유물전시관 서승우 02-771-995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