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 커뮤니케이션 비결은 성공 전략이 다르다.

서울--(뉴스와이어)--이창호칼럼- 커뮤니케이션 비결은 성공 전략이 다르다.

글/이창호

변화를 시도하는 최고경영자(CEO)가 매번 부닥치는 현실은 구성원의 자기 방어적인 저항이다. 역설적으로 변화에 저항하지 않는 구성원은 이미 죽은 조직이나 다름없다고도 말할 수 있다. 로얄 더치 셸의 전직 고위 임원이며 학습조직의 주창자 Arie de Geus는 '생동하는 기업 (The living company)' 에서 100년 이상 전쟁, 공황, 기술발전, 시장변화 등에서 생존, 번성한 기업의 성공 요인은 변화경영의 성공이었으며 이들 생존기업의 경영자는 신개념 수용에 적극적이고, 실험정신이 뚜렷하며, 격변의 환경 속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리더십과 역량을 가졌다고 피력하고 있다.

다양한 환경적 변화 기업 핵심역량의 변화, 환경 변화, 산업구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조직이 자생적인 생존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기업환경과의 끊임없는 교감, 변화 추구, 기회 선점을 통한 변신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과정이 구성원에 체질화 될 때 학습조직으로의 영속성을 띄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힘든 환경에 대한 적응과 변화에 대한 시도가 구성원의 차원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전략적인 스피치이다. 스피치는 세기(世紀)앞에서 자기주장을 말(speech)로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이며 또 궁극적으로 사람끼리 말이나, 글자, 음성, 몸짓 등으로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표현력이다. 18개월 된 어린이가 ‘어린이 집’에서 제일 먼저 배운 말이 ‘내 꺼야’ 라는 말을 친구에게 들었다. ‘내 꺼야’는 자기보다 다른 어린이가 없는 입장에서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영향력 있는 스피치의 눈높이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스피커(speaker) 관점의 문제다. 스피커는 스피치에서 정보전달자로서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떻게 진행시키고 완수할 것인가를 기획하고 그에 따라 스피치를 계획하여, 청중들로 하여금 스피치의 제안대로 결정하고 설득되도록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처럼 스피커는 스피치에 관련된 모든 기획, 제작, 스피치를 잘해야 원하는 목적대로 청중을 변화하게 할 수 있다. 상대의 관점으로 상대의 마음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감성으로 판단하고 이성으로 합리화 한다. 스피치 통해서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청자의 욕구(needs)를 발견하여 충족시켜야 한다. 특히 논쟁하지 피하고. 이겨도 손해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승리는 상대를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이 스피치 전략(madman strategy)핵심이다.

환경변화의 수용 정도가 크면 클수록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요구와 긴급성도 함께 상승하게 된다. 충분한 메시지와 정보의 부족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부작용을 상상해 보자. 초기단계에서는 구성원은 환경변화의 시도를 무시하고 종전과 같은 행태를 지속할 수 있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시기와 전달자의 성격에 따라 그 책임과 역할은 매우 달라지며, 본인의 역할에 맞는 행동 규범을 수립해야 하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현장에서 무수히 목격된다. 결국 파워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은 의사전달의 체계적인 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생각과 아이디어 그리고 경험과 노-하우를 듣는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함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이를 원하는 목표로 이끌어 내는 전략적 스피치를 말한다.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다음은 말하기 법칙 중에 이슬람 수피파의 잠언이다.

첫째로는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신중 할지어다. 그러나 말수는 적어야 하느니라.

둘째로는 묻는 사람이 없거든 절대 입을 열지 말라. 물음을 받거든 당장 간단히 대답하라.

마지막으로는 행여 물음에 대해 모른다고 해도 그것을 고백하기를 부끄러워하지 말라.

스피치전력 부문에서 경청 대답 불치하문. 이 세 가지가 핵심이다.

글 /이 창 호(李 昌 虎 46세) 교육학박사/ 이창호스피치칼리지 학장/ 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스피치지도사 국내 1호/ 한국스피치코치협회 회장/ 스피치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저자 www.speech.ac

글/이창호

변화를 시도하는 최고경영자(CEO)가 매번 부닥치는 현실은 구성원의 자기 방어적인 저항이다. 역설적으로 변화에 저항하지 않는 구성원은 이미 죽은 조직이나 다름없다고도 말할 수 있다. 로얄 더치 셸의 전직 고위 임원이며 학습조직의 주창자 Arie de Geus는 '생동하는 기업 (The living company)' 에서 100년 이상 전쟁, 공황, 기술발전, 시장변화 등에서 생존, 번성한 기업의 성공 요인은 변화경영의 성공이었으며 이들 생존기업의 경영자는 신개념 수용에 적극적이고, 실험정신이 뚜렷하며, 격변의 환경 속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리더십과 역량을 가졌다고 피력하고 있다.

다양한 환경적 변화 기업 핵심역량의 변화, 환경 변화, 산업구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해야 한다. 조직이 자생적인 생존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기업환경과의 끊임없는 교감, 변화 추구, 기회 선점을 통한 변신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과정이 구성원에 체질화 될 때 학습조직으로의 영속성을 띄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힘든 환경에 대한 적응과 변화에 대한 시도가 구성원의 차원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전략적인 스피치이다. 스피치는 세기(世紀)앞에서 자기주장을 말(speech)로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형태이며 또 궁극적으로 사람끼리 말이나, 글자, 음성, 몸짓 등으로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표현력이다. 18개월 된 어린이가 ‘어린이 집’에서 제일 먼저 배운 말이 ‘내 꺼야’ 라는 말을 친구에게 들었다. ‘내 꺼야’는 자기보다 다른 어린이가 없는 입장에서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영향력 있는 스피치의 눈높이 문제가 매우 중요하다. 스피커(speaker) 관점의 문제다. 스피커는 스피치에서 정보전달자로서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어떻게 진행시키고 완수할 것인가를 기획하고 그에 따라 스피치를 계획하여, 청중들로 하여금 스피치의 제안대로 결정하고 설득되도록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처럼 스피커는 스피치에 관련된 모든 기획, 제작, 스피치를 잘해야 원하는 목적대로 청중을 변화하게 할 수 있다. 상대의 관점으로 상대의 마음을 잡을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은 감성으로 판단하고 이성으로 합리화 한다. 스피치 통해서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청자의 욕구(needs)를 발견하여 충족시켜야 한다. 특히 논쟁하지 피하고. 이겨도 손해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승리는 상대를 자기편으로 만드는 것이 스피치 전략(madman strategy)핵심이다.

환경변화의 수용 정도가 크면 클수록 스피치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요구와 긴급성도 함께 상승하게 된다. 충분한 메시지와 정보의 부족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부작용을 상상해 보자. 초기단계에서는 구성원은 환경변화의 시도를 무시하고 종전과 같은 행태를 지속할 수 있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시기와 전달자의 성격에 따라 그 책임과 역할은 매우 달라지며, 본인의 역할에 맞는 행동 규범을 수립해야 하다.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현장에서 무수히 목격된다. 결국 파워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은 의사전달의 체계적인 행위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생각과 아이디어 그리고 경험과 노-하우를 듣는 사람에게 제대로 전달함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이를 원하는 목표로 이끌어 내는 전략적 스피치를 말한다.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다음은 말하기 법칙 중에 이슬람 수피파의 잠언이다.

첫째로는 남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신중 할지어다. 그러나 말수는 적어야 하느니라.

둘째로는 묻는 사람이 없거든 절대 입을 열지 말라. 물음을 받거든 당장 간단히 대답하라.

마지막으로는 행여 물음에 대해 모른다고 해도 그것을 고백하기를 부끄러워하지 말라.

스피치전력 부문에서 경청 대답 불치하문. 이 세 가지가 핵심이다.

글 /이 창 호(李 昌 虎 46세) 교육학박사/ 이창호스피치칼리지 학장/ 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스피치지도사 국내 1호/ 한국스피치코치협회 회장/ 스피치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저자 www.speech.ac

이창호스피치 개요
이창호스피치는 2002년 10월1일 설립되어 창조시대, 스피치(소통)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민간자격인 ‘스피치 지도사’를 최초로 개발하였다. 특히 대한명인(연설학)으로서 역사와 정통성을 자랑하며 스피치(소통)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안중근평화리더십 이창호칼럼 강연 세미나 방송 경영컨설팅 위탁교육훈련 및 라이프코칭 등 스피치(소통)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소통강국을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eechkore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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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호 010-4439-0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