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초보자 눈높이에 맞춰 중국어 사전 대폭 강화

서울--(뉴스와이어)--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기존의 병음, 부수 등을 통해서만 검색이 가능했던 중국어 사전에 다양한 검색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중국어를 처음 공부하는 사용자들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국어 사전 개편을 단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다음이 새롭게 개편한 중국어 사전 서비스(http://cndic.daum.net/)는 사용자들의 검색 편의성을 도모하고자 ▲한국어 발음 검색, ▲ 한자 독음 검색, ▲ 병음 입력기 등 다양한 검색 방법을 지원해 초보자들도 중국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포털 최초로 새롭게 선보이는 한국어 발음 검색 서비스는 사용자가 중국어 발음을 들은 그대로 한국어로 입력해도 해당 단어의 뜻과 정확한 표기법이 한번에 검색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외래어 표기법을 기준으로 한국어로 발음을 검색하면 해당 중국어에 대한 검색 결과가 곧바로 제공돼 초급자들도 쉽게 중국어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아침식사라는 뜻의 중국어를 소리 나는 대로 한글로 ‘자오찬’ 이라고 검색창에 입력하면 해당 음을 가진 단어에 대한 모든 검색 결과가 제공되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한국식 한자음은 알고 있으나 병음이나 성조를 알 수 없을 때에도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자 독음 검색 기능 역시 추가하였다. 苹果(píng guǒ)의 음을 모르더라도 한국식 독음인 '평과'를 넣으면 검색이 가능하게 된 것.

또한 사용자들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고자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결과가 많을 경우 한 페이지에서 모든 검색결과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존에는 [yi]발음을 가진 단어의 경우, 총 159개의 뜻을 가지고 있어 각 페이지당 10개씩 총 16 페이지를 모두 검색해 찾아야 했으나, 이제는 한 페이지에서 모든 뜻을 볼 수 있도록 요약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이 밖에도 다음은 사용자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국어 변환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병음 ▶다음(多音) ▶부수 ▶독음 ▶번체->간체 ▶간체->번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체 찾기, 단어, 뜻풀이, 관용구, 예문, 속담’ 으로 구성된 콜렉션을 선보인다. 특히 HSK(한어수평고시)를 공부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난이도에 따라 각 단어에 등급을 표기해 준 점 역시 눈에 띈다.

다음 손경완 검색본부장은 “발음도 다양하고 표의문자를 쓰는 중국어의 특수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검색에 있어 부족함을 느꼈던 중국어 사전 서비스의 개편을 통해 포털 언어 사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음은 사용자 입장에서의 전문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daum.net

연락처

다음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Planner 박현정 6718-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