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중국 천진에 자동차부품 주물공장 건설

뉴스 제공
HL그룹 코스피 204320
2005-01-12 14:22
서울--(뉴스와이어)--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전문회사인 (주)만도(대표 오상수 사장)는 중국 천진에 1만 5천평 규모의 토지를 확보하고 자동차 부품용 주물공장(만도(천진)기차영부건유한공사) 건설에 나선다.

만도는 지난 1월 12일(수) 회사 관계자 및 중국 천진시장 등 천진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물공장 기공을 위한 토지계약 Ceremoney를 실시했다.

만도(천진)은 중국 북경/ 소주/ 하얼빈 등에 위치한 만도 중국 투자사 및 중국 내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소요되는 주물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생산규모는 연산 33,000톤으로 약 5천만 불을 투자할 예정이다.

만도는 이번 만도(천진) 공장 설립으로 고품질의 주물품 생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만도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의 품질 보장을 위해서는 주물품의 품질유지가 필수적이지만, 현재 자체적인 중국 현지조사 결과 현지업체들의 품질과 납기 준수 등 제반 수급환경이 불투명하다고 판단하여, 이번에 중국 천진에 주물공장을 건설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만도는 국내에서 운영중인 강원도 원주 주물공장을 바탕으로 국내 기술 및 운영 노하우를 적용하고 관리인력을 배치해 고품질 주물제품생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만도는 이번 만도(천진) 설립을 통하여 원재료 공급부터, 제품생산, 그리고 연구개발 분야까지 자동차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풀 라인을 구축하게 된다.

만도는 이미 지난 2000년부터 글로벌 경영의 일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전체를 동북(東北), 화중(華中), 화동(華東), 내륙(內陸) 등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중국 시장 조사와 함께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고 있다.

만도는 2007년까지 중국에 모두 1억 5천만달러를 투자해 4개 권역에 10여 개 현지투자사를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국 자동차 시장이 향후 고속성 장하는 시장으로 전망하고,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만도는 2002년 7월에 장수성 소주시에 자본금 5백50만 달러를 100% 만도 지분으로 투자하여 <만도저반부건(소주)유한공사>(이하 만도(소주))를 설립, 화동(華東) 지역 거점을 확보했다. 현재 만도(소주)는 제동/조향/현가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만도(소주)의 지난해 매출액은 3천 2백만 달러였으며, 올해는 7천 3백만 달러의 매출을 계획하고 있다.

2003년 1월에는 중국 북경에 <만도(북경)기차저반계통유한공사>(이하 만도(북경))를 설립하여 화중(華中) 지역 거점을 확보하고, 현대자동차 및 인근 중국 완성차 업계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자본투자는 6백 만 달러로100% 만도 지분이다. 만도(북경)은 지난해 6천 8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에는 전년대비 41% 이상 증가된 9천 6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만도는 지난해 초 <만도(하얼빈)기차저반계통유한공사>(이하 만도(하얼빈)) 공장 준공식을 거행하고 공장 가동을 시작됐다. 지난 2002년 10월 중국의 하얼빈합비기차와 80(만도):20(하얼빈합비)의 비율로 투자하여 설립된 만도(하얼빈)은 부지 6,500여평, 건물 약 2,500평 규모로 연간 20만대의 제동장치를 생산한다.
1단계 사업으로 2007년까지 제동장치 부문에 9백 만 달러를 투자하게 되며 향후 조향, 현가장치 등 자동차 샤시 전부문에 걸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만도(하얼빈)은 주로 하얼빈합비기차에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만도의 중국진출 전략의 한 축인 동북지역 생산거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만도(하얼빈)의 매출은 4백60백만 달러였으며 올해는 전년대비 약 180% 증가된 1천 3백 만 달러 정도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만도는 지난해 1월에 중국 흑하시 애휘구에 위치한 <흑하 Winter Test장>도 오픈했다. 호수시험장 22만3천㎡, 육상시험장 2만4천㎡ 규모 부지의 중국 흑하 Winter Test장은 중국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는 제품 위주로 Winter Test를 실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중국 현지법인에서 생산되는 제품 위주로 품질 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만도는 우리나라 자동차부품 회사로는 최초로 매년 스웨덴과 미국에서 겨울철 Winter Test를 실시해 왔으며, 여름철에는 뉴질랜드에서도 연구개발한 제품의 품질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Winter Test를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hlcompany.com/

연락처

김남훈 (02)6244-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