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이용철 교수팀, ‘제17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전주--(뉴스와이어)--전북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용철 교수팀이 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2007년 제17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The Korean feder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논문 시상식에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 교수팀은 2002년과 2003년에 이어 올해 3번째로 이 상을 받게 돼 눈길을 끌었다.

이번 시상식에서 이 교수팀이 수상한 논문의 제목은 ‘An antioxidant modulates expression of receptor activator of NF-kB[RANK] in asthma.’ 이번 논문은 알레르기성 기도질환을 유발한 쥐에게서 항산화제가 천식의 병태생리에 있어 중요한 NF-kB 수용체를 조절한다는 것을 규명한 논문으로, 향후 난치성 기도질환의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 받았다.

KOFST는 국내에서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해 시상함으로써, 과학기술자의 연구 의욕과 사기를 앙양시키고 연구 분위기를 진작시키는 한편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수준 향상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

현재 이용철 교수팀은 과학기술부 지정-국가지정연구실인 ‘기도개형제어기술 개발연구실’과 학술진흥재단의 ‘선도과학자 육성지원사업’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미래보건기술 개발사업’에 선정돼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uh.co.kr

연락처

홍보실 063-250-2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