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산업기술시험원’ 정보보호제품 평가기관으로 승인

뉴스 제공
국가정보원
2007-06-29 16:38
서울--(뉴스와이어)--국가정보원은 ‘산업기술시험원’(KTL)에 대해 국제상호인정협정(CCRA)에서 정한 평가기관 자격요건 실사를 거쳐 6.29 ‘평가기관 승인서’를 교부했다.

국정원은 지난해 CCRA 가입을 계기로 국제공인인증서 획득을 위한 평가신청이 급증함에 따라 기술표준원과 협조, 국가표준기본법에 의거「정보보호시스템 시험기관 인정요건」을 제정(12.15), 평가기관 복수화를 추진해 왔는데 지난 2.27 평가기관 승인을 신청한 KTL에 대해 CCRA에서 요구하고 있는 평가능력 등을 실사한 결과,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어 6.29부터는 정보보호진흥원 이외에 KTL의 정보보호제품 평가결과에 대해서도 인증절차를 거쳐 ‘국제공인인증서’를 발급키로 했다.

이와 관련 국정원은 우리나라도 CCRA 선진 회원국처럼 국제 수준의 평가기관을 복수로 운영하게 되어 회원국으로서의 위상이 한층 제고되었다고 평가하면서
* 미국(9개)ㆍ독일(14개)ㆍ영국(5개) 등은 평가기관 복수 운영

CCRA 가입 이후 늘어나고 있는 정보보호제품 평가적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국가정보원 개요
국가안전 보장에 관련되는 정보 보안 및 범죄 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하의 국가 정보기관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본부가 있으며, 해외 분야를 맡는 1차장, 국내 분야를 맡는 2차장, 북한을 맡는 3차장과 기획조정실장이 있다. 주요 업무는 안보 관련 수사, 대북 정보 수집, 방첩, 산업 보안, 대테러, 사이버안전, 국제범죄, 해외정보 수집 등이다. 육군 대장 출신인 남재준 원장이 2013년부터 국가정보원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is.go.kr

연락처

국가정보원 홍보관리관 02-3412-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