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여름 남산에서 만나보는 명인들의 2세들, 그들과 함께하며 배워보는 국립극장 전통무용강좌

뉴스 제공
국립극장
2007-07-03 15:24
서울--(뉴스와이어)--국립극장문화학교에서는 이번 여름 의미 있고 특색 있는 전통문화강좌를 준비하였다. 우리나라 전통예술의 산 증인인 故김창후, 이매방, 김백봉 선생의 예술인생과 함께 더불어 자라온 그들의 자제들을 모시어 전통춤의 맥을 이어 보고자 한다.

이현주(이매방)전통무용 강좌 - ‘무당춤’

우리나라 전통무용의 계보를 이어가는 이매방선생의 외동딸인 이현주선생을 모시고 그분(이매방선생)의 여러 작품 중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무당춤’강좌를 준비하였다.

이번 강좌에서 보여 지게 될 무당춤은 무당이 굿판에서 추는 주술적, 제의적춤이라기 보다는 연희적 기능 즉, 무당 스스로 제의(祭儀)와는 관계없이 춤기량을 보여주는 여흥놀이춤의 성격이 강하며 춤사위의 변화무쌍한 민첩함과 요염한 교태미, 그리고 보는 이의 신명이 함께 어우러지는 드라마틱한 춤이다.

안병헌(김백봉)전통무용 강좌 - ‘부채춤’

또한 한국 신무용의 선구자 역할을 하였던 故최승희선생의 가르침을 이어 온 김백봉선생의 차녀 안병헌선생을 모시고 부채춤 독무 강좌를 마련하였다.

‘부채춤’은 한국 신무용(新舞踊) 계열의 춤이며 김백봉선생이 창작한 것으로 한국의 제의적(祭儀的) 무속(巫俗)에서 무당이 들고 추던 부채에서 소재를 얻어 창작된 춤이다. 군무형식으로 만들어지기까지는 독무(獨舞)로 추었으며, 화려한 부채를 양손에 들고 여러 가지 아름다운 모양을 구사하며 우아한 선을 잘 살린 춤이다.

박경랑(故김창후)전통무용 강좌 - ‘영남교방청무’

‘영남교방청무’는 고려 문종 때부터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관기제도에 따라 교방청(敎坊聽)에 의해 내려온 춤이며, 박경랑의 외증조부인 중요무형문화제 제7호 고성오광의 대가인 故 김창후, 박경랑의 스승인 故 조용배, 그리고 박경랑에 의해 이어져 오고 있다.

국립극장문화학교에서는 故김창후 선생의 외손녀 박경랑선생을 모시고 강좌를 진행 할 예정이다.

* 5주 동안 총 15시간으로 진행되어지는 이번 강좌는 수료자들 중 오디션을 통하여 선별 된 이들과 함께 2007년 12월 국립극장문화학교 수료공연 시 특별 출연을 계획하고 있다.

국립극장 개요
1950년 창설한 국립극장은 우리 공연예술계 현대사의 주무대였다. 서울 중구 장충단로 남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큰 해오름극장과 달오름, 별오름극장을 운영한다.

웹사이트: http://www.ntok.go.kr

연락처

(사)국립중앙극장예술진흥회 변혜원 02)2277-3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