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컨버전스 ‘DMB와 게임’ 맑음, ‘교통정보’ 흐림

뉴스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2007-07-04 10:38
서울--(뉴스와이어)--휴대폰 통화기능에 추가되는 대표적인 기능/서비스(모바일 컨버전스 : 게임, DMB, 음악, 교통정보, 모바일 뱅킹) 중 이용률이 높은 것은 게임, 만족률이 높은 것은 모바일 뱅킹으로 나타났다.

매 6개월마다 10만명 이상의 휴대폰 소비자를 조사해 온 마케팅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가 최근 실시한 제 5차 이동통신 기획조사(2007년 3~4월 조사) 응답자 100,752명 중 이동통신사가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가진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대표적인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 중 다운로드 게임 이용률이 30.7%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DMB(9.5%), 음악(7.5%), 교통정보(5.5%), 모바일 뱅킹(5.3%) 순이었다. 다운로드 게임을 제외하고 이용률이 10%를 넘는 것이 없었다.

전기(2006년 하반기 이동통신 4차 기획조사)와 비교하면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 중, DMB 확산 추세(전기대비 4.7%p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다운로드 게임(2.9%p 증가), 교통정보(1.1%p 증가), 모바일 뱅킹(0.5%p 증가)은 소폭 상승에 그쳤고, 음악 서비스(1.0%p 감소) 이용률은 감소세를 보였다. 이같은 현상은 서비스 3사에서 공통적이어서 DMB 서비스만이 성장 했음을 보여준다.

서비스사 별로 살펴 보면, SKT 이용자는 다운로드 게임(33.8%), 음악(8.5%), 교통정보(7.2%) 이용률이 높았고, LGT 이용자는 모바일 뱅킹(13.6%)과 DMB(11.5%)를 타 통신사 이용자보다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LGT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 뱅킹 이용률이 타 통신사의 3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률은 모바일 뱅킹이 64.9%로 가장 높고, 그 다음은 다운로드 게임(41.6%), 음악(30.3%), DMB(29.6%), 교통정보(25.4%) 순이었다. 전기와 비교하면 다운로드 게임(8.4%p 증가), DMB(8.4%P 증가), 음악(4.8%p 증가) 서비스의 만족률이 증가하였다. 모바일 뱅킹(0.4%p 증가) 만족률은 다른 서비스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지만 소폭 상승에 그쳤다. 반면 교통정보(6.7%p 하락) 만족률은 크게 하락하였다.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의 이용률과 만족률을 동시에 살펴보자.

DMB와 다운로드 게임은 전기대비 이용률과 만족률이 함께 상승하였다. 이는 기존 모바일 컨버전스 서비스 중 DMB와 다운로드 게임이 상대적으로 생존 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모바일 뱅킹은 여전히 이용률은 낮지만, 지속적으로 높은 만족률을 보여 적절한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상당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음악 서비스 이용률은 소폭 하락하였지만 만족률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 상황에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음악 서비스는 양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움을 시사한다.

반면 교통정보는 소폭의 이용률 상승과 상대적으로 큰 폭의 만족률 하락을 보였다. 현재 교통정보 서비스는 다른 디바이스(네비게이션, PMP 등)를 통해 활발히 활용되고 있어 향후 전망이 다소 불투명해 보인다.

컨슈머인사이트 개요
컨슈머인사이트(www.mktinsight.co.kr, 대표; 김진국)는 2000년에 설립된 full-service 마케팅 리서치 회사로서 온라인 리서치를 그 근간으로 하고 있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총 82만여명에 이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패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대규모 패널을 기초로 10만명 이상의 초대형 기획조사를 매년 최소 3회 이상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onsumerinsight.co.kr

연락처

마케팅인사이트 02-543-52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