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삼성전기, 신성장 동력원인 LED 사업의 확대는 2008년 수익성 호전으로”
삼성전기에 대한 6개월 목표주가를 62,000원(+34.8%)으로 상향조정하며, 투자의견은 ‘매수(BUY)’를 유지한다. 목표주가를 상향한 이유는 1) 2007년 및 2008년 주당순이익(EPS)를 각각 7.2%, 10.5%씩 상향하였으며 2) 노트북, TV 등에 채택되는 BLU용 LED 사업의 시작으로 2008년 이후에 제품 믹스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분석되며 3) MLCC, BGA 등 주수익원의 2007년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대비 14.8%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4) 2007년 및 2008년의 평균치인 주당순자산을 기준으로 Target PBR 2.5배(역사적 밴드의 상위)를 적용하였다.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한 배경은,
첫째, 주수익원인 적층세라믹콘덴서(MLLC ; Multi Layer Ceramic Capacitor), BGA(Ball Grid Array)의 매출 증가로 2007년 2분기 및 하반기의 실적 호전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연결기준으로 2007년 2분기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8,098억원, 324억원으로 전분기대비 각각 5.9%(+7.9% YoY), 275.4%(+26.1% YoY)씩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하반기(3분기, 4분기)의 매출액은 상반기대비 10.8% 증가, 영업이익은 상반기 -115억원에서 하반기 387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MLCC는 노트북 및 평판 TV, 모바일용 IT 제품 시장이 확대되면서, 고용량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여 공급부족이 지속되고 있다. 2007년 MLCC 매출은 5,049억원으로 전년대비 39.2% 증가할 전망이다. BGA는 BOC(Board on Chip), UT-CSP(Ultra Thin-Chip Size Package)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여, 연간 매출은 5,469억원으로 15.6%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둘째, 노트북, TV 등 BLU용 LED(Light Emitting Diode) 사업의 확대로 2008년 이후의 신성장 동력원이 확보되었으며, 전체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2007년 1분까지 LED 수익성은 휴대폰용에 의존한 관계로 적자를 시현하였으나, 3분기부터 BLU용(노트북, 모니터,TV) LED 매출이 확대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된다.
BLU(Back Light Unit)용 LED는 기존 CCFL 대비 가격경쟁력이 열위에 있으나, LCD 시장에서 신수요 창출, PDP대비 품질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LED BLU를 채택한 제품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사의 LED 매출은 2007년 852억원(+29.7% YoY), 2008년 1,693억원(+98.7% YoY)으로 추정된다. 노트북 및 모니터, LCD TV 등 삼성전자의 LCD 패널 사업 중, LED BLU(Back Light Unit)의 적용이 2007년 2분기부터 증가하고 있다. 동사는 2007년 4월부터 삼성전자에 대한 노트북용 LED를 공급하기 시작하였으며, 하반기에 TV용 LED의 공급도 확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2007년 1분기까지 LED 매출은 휴대폰 시장에 의존되었으나, 하반기부터 PC 및 TV 시장으로 영역이 확대되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HDI(High Density Interconnection)의 경쟁력은 일부 생산라인의 축소, 하이엔드급 비중 확대로 2007년 상반기대비 하반기에 개선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휴대폰 생산기지가 해외로 이전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동사는 HDI의 생산능력 일부를 수익성이 좋은 BGA 부문으로 전환 고려, 하이엔드급 물량 위주로 수주 비율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7년 4분기 이후에, HDI의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되어, 전체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넷째, 연결기준으로 2007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3,194억원, 1,355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5%, 9.9%씩 증가할 전망이다. 2008년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11.7%, 54%씩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2008년에 외형대비 영업이익의 증가률이 더 높은 이유는 1) LED 매출의 증가로 수익성이 흑자로 전환되며, 2) HDI의 경쟁력 강화, 카메라 모듈의 거래선 다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수익성도 흑자전환, 3) 수익성이 좋은 MLCC, BGA 등의 매출 증가가 지속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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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증권 애널리스트 박강호 02-769-30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