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에서 스타까지, 광고없이 PR하는 ‘SCC 열풍’
공중파 가요 프로그램 1위를 석권한 여성그룹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멤버 스테파니가 직접 출연해 대표곡 ‘한번 더 O.K?’의 댄스 과정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엠엔캐스트에 독점 공개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50만 번의 조회수와 약 4천번의 퍼가기를 기록할 정도로 네티즌 반응은 폭발적.
위 사례는 판매자 제작 컨텐츠(Seller Created Contents)와 스타 제작 컨텐츠(Star Created Contents)라는 2가지 유형의 SCC를 보여준다. SCC는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이 광고나 TV 출연 없이도 입소문을 퍼트린다는 점을 노렸다.
오픈 마켓 업체는 판매자가 SCC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옥션은 동영상 플랫폼 제공 후 하루 약 150건의 SCC가 제작된다고 밝혔다. 상품 정보를 담은 SCC가 널리 유통되도록 관련 업체와 제휴도 추진했다. G마켓은 동영상 포털 엠엔캐스트(www.mncast.com)와 손잡고 사이트내 동영상 쇼핑몰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 SCC를 활용해 스타의 진솔한 모습을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동방신기, 아이비 등 빅스타는 뮤직비디오 메이킹 필름이나, 연습 현장, 콘서트 뒷모습을 대중에게 노출한다.
슈퍼주니어T는 개사한 UCC버전의 로꾸거 동영상과 참여 온라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했다. 반면 데뷔를 준비하는 신인은 UCC를 활용하여 네티즌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최근에는 스타와 쇼핑 컨텐츠가 모두 결합된 SCC 모델도 준비 중이다. 메이크샵은 컬투엔터테인먼트와 제휴해, 개그맨이 동영상으로 상품 정보를 소개하게 했다.
SM온라인 이규웅 대표는 “앞으로 사용자는 스타가 등장하는 동영상을 보다가 해당 스타와 관련된 의류 및 음반, 캐릭터 등 다양한 상품을 동영상 플레이어 창에서 바로 구매하게 될 것이다. 7월 중순 오픈하는 스타 커뮤니티 아이플(www.iple.com)을 통해 추후 엔터테인먼트와 쇼핑이 합쳐진 진일보한 형태의 PPL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에스엠온라인 개요
에스엠 온라인은 커뮤니티와 동영상 플랫폼을 중심으로 서비스 하고 있다. 1999년 설립된 (주)다모임(전신)이 06년 말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에 M&A됨에 따라, (주)에스엠 온라인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주)에스엠 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현재 동영상 UCC 포털 '엠엔캐스트(www.mncast.com)'와 '아우라(www.aura.co.kr)'를 주축으로 UCC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매직원(www.magicone.co.kr)', 개인형 웹스토리지‘리멤버(www.remember.co.kr)’를 서비스 중이다. 07년 7월 No.1 스타 커뮤니티 아이플닷컴(www.iple.com)을 오픈한다. 아이플닷컴은 I.Style(미니홈피)과 메신저, 팬까페, 스타 공식 홈페이지, UCC 오디션, 스타가 직접 출연하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 등이 서비스된다. 특히 S.M.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연예인인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천상지희 더 그레이스 등 스타 컨텐츠를 재미있게 감상하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le.com
연락처
SM온라인 마케팅팀 차혜진 대리 6240-971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