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사회진흥원, u-페이먼트 시범사업 착수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창곤, www.nia.or.kr)은 10일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지하강당에서 ‘u-페이먼트(u-Payment) 시범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오는 10월중 유비쿼터스 사회에 걸맞는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시범사업에서는 ‘문화재 관람 예약 및 결제서비스’(문화재청)와 ‘모바일 세금/공과금 납부 및 비엔날레 티켓팅 서비스’(광주광역시)가 구축된다.

<문화재 관람 예약 및 결제서비스>는 문화재청과 함께 경복궁, 덕수궁 등 5개 궁(宮)과 광릉, 태릉 등 14개 능(陵)에 u-페이먼트 인프라를 구축하여 대기시간 없이 바로 입장 가능한 입장권 발급과 휴대폰을 통한 문화재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세금/공과금 납부 및 비엔날레 티켓팅 서비스>는 광주광역시 납세자를 대상으로 휴대폰으로 공과금 및 세금 납부를 신청하면, SMS로 고지서를 전송하고 계좌이체 및 신용카드 등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올해 10월 개최 예정인 광주 비엔날레 입장권을 휴대폰으로 예약하면 바코드 형태의 입장권과 함께 광주 비엔날레 작품에 대한 정보를 휴대폰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일반 국민들이 직접 결제 서비스 이용함으로써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지급결제 서비스에 대한 인식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u-IT전략기획팀 김광우 연구원 02-2131-0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