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호 어류생태 포스터 제작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 중부내수면연구소는 횡성호의 어류생태 조사 결과를 포스터로 제작하였다.

횡성호는 남한강 수계의 섬강 중상류에 위치하며, 횡성다목적댐은 ‘93년에 착공하여 2000년 11월 완공된 중앙차수벽형댐으로 주로 원주시를 비롯한 섬강 중하류 지역의 상수원으로 공급되고 일부 공업용수와 농업용수, 발전용수를 비롯하여 하천유지용수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내수면 어업허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횡성호의 어류상 조사는 ‘06년 7월부터 ’07년 5월까지 자망, 주낙, 정치망, 통발 등을 이용하여 실시한 결과 횡성호에서 출현한 종수는 8과 19속 22종으로 나타났다.

이 중 천연기념물 제 190호인 황쏘가리가 출현하였고, 한반도 고유종은 긴몰개, 돌마자, 참갈겨니, 꺽지, 얼룩동사리 등 5종이 출현하였으며, 외래도입종은 이스라엘잉어가 1개체 채집되었다. 횡성호의 우점종은 붕어(47.2%), 피라미(20.4%), 끄리(17.0%), 동자개(3.3%)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에 출현이 확인된 빙어, 쏘가리, 황쏘가리, 뱀장어, 동자개 등은 댐 호가 완성된 후 인위적인 방류에 의한 영향으로 추정되었고 대부분의 출현 종들은 댐 호에 잘 적응된 종이었다. 저서성 어류로는 뱀장어, 모래무지, 돌마자, 동자개, 메기, 쏘가리, 황쏘가리, 꺽지, 얼록동사리, 밀어가 출현하였고, 중층 유영성 어류에 속하는 종은 피라미, 참갈겨니, 참붕어, 잉어, 이스라엘잉어, 돌고기, 긴몰개, 참마자, 누치 이었으며, 저층 유영성 어류에 속하는 종은 납자루, 붕어, 빙어 이었다.

한편 중부내수면연구소에서는 ‘05년부터 우리나라 하천 및 호수의 어류 서식상 조사 결과들을「우리나라의 민물고기」포스터를 시리즈로 제작 배부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횡성호의 어류는 그 열네번째 연작물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중부내수면연구소 소장 김종화, 연구관 홍관의, 연구사 이완옥/전형주 031-589-511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