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서울--(뉴스와이어)--2007년 6월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증가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

대형마트는 식품부문의 매출을 제외한 여타 부문에서 매출 증가

백화점은 명품 매출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가정용품 부문의 매출을 제외한 여타 부문에서 매출 증가

주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대형마트는 식품(△0.9%) 부문에서 소폭의 매출감소를 제외하고, 가전문화(9.0%)부문을 비롯하여 잡화(4.9%)·스포츠(4.0%) 등 여타 부문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증가함

에어컨·선풍기·냉장고 등 여름철 냉방기기 가전제품의 매출호조가 가전문화 부문의 매출증가를 주도하였으며, 잡화부문의 매출증가는 주로 건강·미용 상품의 판매증가가 반영됨

식품부문 매출 감소는 전년도 월드컵 특수의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됨

백화점의 명품(13.8%)부문은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며, 잡화(9.4%)·아동스포츠(5.7%)·남성의류(5.6%) 부문 등에서 매출 증가, 가정용품(△3.1%)부문에서 매출 감소

잡화 및 아동스포츠·남성의류·여성캐주얼 부문의 전반적인 매출증가는 6월 무더위에 따른 계절상품(선글라스, 스포츠용품, 액세서리, 화장품 등 바캉스 소품)의 매출강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가정용품 부문의 매출감소는 고가 가전제품 및 가구류 등의 매출 영향으로 전년도 쌍춘년·월드컵 특수의 기저효과로 분석됨

2007년 6월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대형마트 및 백화점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구매객수 및 구매단가 증가

고객 1인당 구매단가는 백화점이 63,867원으로 대형마트 42,749원에 비해 49.4% 높게 나타남

또한, 2007년 상반기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0.4% 감소하였고,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1.0% 증가

1분기는 설 명절 및 신학기·환절기 관련 매출증감에 영향, 2분기는 작년 쌍춘년 및 월드컵 영향으로 전년도 대비 매출에 열세를 보였으나, 6월 들어 계절상품 호조에 따른 매출 회복 양상을 보임

2007년 상반기 대형마트 및 백화점의 소비자 구매패턴은 대형마트 및 백화점 모두 전년 동월 대비 구매객수 감소, 구매단가는 증가

웹사이트: http://www.mke.go.kr

연락처

산업자원부 유통물류팀 김성칠 팀장, 김은하 주무관 02-2110-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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