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APEC 손님맞이 “이것만은 지킵시다!”
시는, 오는 11월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에 미국, 일본 등 21개 회원국 정상, 정부대표, 기업CEO, 언론인 등 6천여 명이 부산을 찾아오는 계기를 맞아 시민의식을 드높이는 동시에 부산의 참모습을 전세계에 알릴 좋은 기회로 보고 시민들이 지켜야 할 사항과 버려야 할 모습 등 100가지를 관련 단체 등과 협의를 거쳐 선정하였다.
우선, 교통 종사자들은 손님에게 인사하기, 차내 냄새 제거 등 7가지를 지키고 과속·난폭 운전, 불결한 유니폼 등 7가지를 버려야 할 모습으로,
관광업 종사자는 시설 품격 높이기 등 7가지 지키기와 호객행위 등 버려야 할 모습 7가지,
숙박 분야는 객실 환기시설 갖추기 등 7가지 지킬 것과 현란한 네온싸인 사용 등 7가지 버려야 할 것을,
음식 종사자는 메뉴판 외국어 병기, 외국인 세련되게 대하기 등 7가지 지킬 일과 식탁에 소리 나게 음식을 놓는 등 7가지 버려야 할 일을 각각 선정하였다.
또한, APEC을 계기로 각급 단체와 기관·직장 등에서 활동할 사항과 특히, 시민들이 지켜야 할 사항으로 한 줄서기, 외국인 당당하게 대하기 등 7가지를, 버려야 할 사항으로 차로에 내려서서 신호기다리기, 뒤따라 오는 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 주지 않는다 등 7가지이다.
또, 세계화 시대 에티켓으로서 존경어 사용, 공중도덕 지키기 등 7가지, 사람을 만날 때 지킬 기본 에티켓 9가지 등 총 100가지 이다.
시는 18일 10:30, 각계 손님맞이 추진주체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회관 대강당에서 개최하는 'APEC 성공개최 범시민 출범대회'에서 시민실천강령 선언 및 채택의 형식으로 시민실천 결의의 기회를 가지며, 당일 배포를 포함 1차적으로 4천부를 보급하게 된다.
부산시에서는 'APEC 손님맞이 이것만은 지킵시다!'를 통해 시민 각자가 한 가지라도 채택, 실천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APEC준비단 기획지원과 홍기호 051-888-30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