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 지능로봇 설계 육성을 위한 매스웍스 솔루션 도입

뉴스 제공
매스웍스코리아
2007-07-24 10:57
서울--(뉴스와이어)--대전지역의 첨단산업 육성기관인 대전시첨단산업진흥재단 산하의 로봇사업단이 대전 지역의 로봇 산업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 11월 개관한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가 지능로봇 개발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 환경을 완비하고 로봇 관련 기업 초대에 나섰다.

세계적인 테크니컬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매스웍스코리아(대표: 함창만, www.mathworks.co.kr)는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가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리얼타임워크샵(Real-Time Workshop) 및 관련 툴박스(Toolbox)/블럭셋(Blockset) 등의 자사 솔루션 일체를 도입, 지능로봇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적인 R&D 인프라를 완비했다고 발표했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매스웍스 솔루션 도입으로 센터 내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은 물론 대전 인근 지역의 기업들이 지능로봇을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설계, 검증, 동적 시뮬레이션, 자동코드생성 등의 프로세스를 한 자리에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 첨단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시제품 제작 이전의 모든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반복, 수행함으로써 제품의 오류 가능성을 줄여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이밖에도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R&D 환경이 고도화, 복잡화되면서 지능로봇 개발 과정에서 매스웍스 솔루션 등 첨단 솔루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대전 인근 지역의 로봇 기업들을 대상으로 관련 솔루션 교육도 병행해 나감으로써 기업들이 R&D 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추가로 센터 입주 기업도 모집함으로써 보다 많은 로봇 관련 기업들이 첨단 R&D 환경이 완비된 센터에서 양질의 연구활동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가 로봇 기업들에게 지원하는 것은 첨단 R&D 인프라를 완비한 연구개발실과 장비 운영실 뿐이 아니다. 센터는 로봇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인력도 지원할 계획을 갖고 있어 대전을 세계적인 지능로봇 허브 도시로 견고히 자리매김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를 대표하고 있는 남궁인 로봇사업단장은 “미래의 중추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로봇은 복합 시스템으로 개발을 위해서는 첨단 시스템과 장비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통합 개발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은 보편화돼 있지 않으며, 각종 장비 또한 고가로 개별 기업들이 독자적으로 도입을 추진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이러한 움직임 가운데 로봇 관련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매스웍스 솔루션이 지능로봇 개발을 위한 통합적인 R&D 개발 환경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 아래 도입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 또 지능로봇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각종 장비를 구매해 공동 지원하는 방안을 계획 중으로 로봇 기업들의 제품 개발 및 경쟁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특화U러닝센터, 지능로봇제험교육실, 정밀측정지원랩, 신뢰성평가테스트베드, 비즈니스 지원실을 갖추고 20여년 이상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로봇 연구를 주도해 온 대전이 지능로봇산업 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에 정부가 미래의 중추 산업으로 인식하고 지난 2003년부터 10대 신성장동력 산업의 하나로 육성을 돕고 있는 로봇 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데 일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매스웍스코리아의 함창만 대표이사는 “정부가 로봇 산업을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시키기로 하면서 로봇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거나 영역을 확장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로봇은 제어 설계, 영상 및 신호처리 시스템 적용 비중이 높은 복합 시스템으로 연구개발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며 “어떻게 복잡한 연구개발 과정을 효율화, 신속화하느냐가 경쟁력 확보에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매스웍스코리아는 로봇 기업들이 복잡한 연구개발 과정을 혁신할 수 있도록 자사 솔루션을 적극 공급해 나가는 동시에 선진 기법 및 활용 사례를 교육하는데 노력을 집중함으로써 국내 지능로봇 기업들과 함께 동반 성장을 꾀해 나갈 계획이다.

# # #

매스웍스(The MathWorks, Inc.)는 테크니컬 컴퓨팅(Technical Computing) 및 모델기반설계(Model-Based Design)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 글로벌 기업으로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 등의 첨단 제품을 통해 통신, 반도체, 자동차, 국방, 항공, 금융, 생명공학, 기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매스웍스는 1984년 잭 리틀(Jack Little) 회장 겸 CEO와 클리브 배리 몰러(Cleve Barry Moler) 수석 과학자(Chief Scientist)가 공동 설립했으며 미국 매사추세츠 내틱(Natick)에 본사를 두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16개 지사에 1,6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매스웍스에 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mathworks.co.kr 에서 제공하고 있다.

대전지능로봇산업화센터는 대전지역의 첨단산업 육성기관인 대전시첨단산업진흥재단 산하의 로봇사업단이 대전 지역의 로봇 산업 육성을 목표로 지난해 11월 개관했다. 이 센터는 로봇관련 산업의 집적화를 위한 기업입주공간과 고가의 설계용 장비, 시제품 제작용 장비, 측정장비, 교육장비 및 신뢰성 시험평가장비를 구축, 센터 입주 기업들은 물론 대전 인근 지역의 로봇관련 기업들에게 적극 서비스하고 있다. 또 동시에 지능로봇관련 제품개발 지원, 기술개발 지원, 실무전문인력교육 지원, 국내외 마케팅 지원, 각종 로봇관련 국내외 기술 현황 및 제품개발 현황 정보 제공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등 로봇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종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은 향상과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thworks.co.kr

연락처

홍보대행 KPR 김수연 02-3406-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