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부산방문의 해’를 맞아 다양한 관광진흥시책 추진
APEC 개최 계기로 부산의 관광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선호도 위주의 관광홍보마케팅 활동전개, 주고객인 일본관광객과 급증하는 중국관광객 집중유치 전략 등 해양도시 부산의 특색있는 관광상품을 집중 발굴하여 홍보해 나가고, 이를 위해 5대 역점시책을 추진한다.
관광진흥 5대 역점시책은 △관광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 및 관광객 유치 활동 △관광수용태세 확립 및 관광상품 개발 육성 △새로운 관공자원 시설의 적극 개발 추진 △국내외 관광 교류협력 네트워크 구축 △쾌적한 문화관광도시 분위기 조성사업 추진 등이다.
역점 시책별 세부 추진계획을 보면,
관광도시 브랜드 가치제고 및 관광객 유치활동을 위해서는,
△첫 번째 입항 크루즈유람선 환영이벤트, 부산그랜드세일 등 특별 PR사업 △관광유치홍보단,팸투어, 명예관광홍보위원 등을 통한 관광객 유치 홍보 마케팅 활동 전개 △경륜·경마 관광상품화 및 주말크루즈 연계상품 개발 등 특화사업 개발 △2층 시티투어버스 운영,체험·테마 상품 등 관광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해 나간다.
관광수용태세 확립 및 관광상품 개발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호텔업 서비스 향상,여행·관광업체 육성 등 관광산업체 경쟁력 제고 △관광불편 신고센터 운영,관광해설사 운영 등 관광객 정보제공 기능 강화 △부산을 상징하는 관광기념품 개발 △관광인력 BANK구축 등 관광전문인력 양성 △기타 관광홍보물 제작홍보 및 관광유치 이벤트 등을 추진한다.
새로운 관광자원 시설의 개발 추진을 위하여,
△동부산관광단지 조성 등 관광인프라 확충을 통해 관광기반을 구축하고 △해운대관광특구 개발 △국제여객터미널 편의시설, 관광지 화장실 등 관광관련 시설물 개선사업 추진 △제4차 부산관광개발 용역, 해안관광시설 등 관광개발 용역사업을 추진해 나간다.
관광교루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TPO회원가입 확대,공동사업 추진등 TPO운영 내실화 △부산·후쿠오카 관광교류, 동남권관광협의회 등 다자간 관광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간다.
마지막으로 쾌적한 문화관광도시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APEC문화축전 등 문화축제를 관광상품화하고 △세계관광 도시에 걸맞는 손님맞이 세계시민운동등 추진 △꽃도시 조성,도시환경 개선사업 등 관광도시 환경조성 △동백공원,UN공원,APEC테마공원 등 APEC관련사업의 관광코스화 △국제항공노선 등을 확충해 나간다.
지난해(11월 현재) 부산의 외국관광객 입국 현황을 보면, 152만 6천명으로 전국대비(5,306천명) 29%로, 이중 일본관광객이 71만 1천명으로 47%, 중국이 19만 7천명으로 13%를 차지하고 있다.
또 입국경로를 보면 김해공항이 36만 6천명으로 24.2%, 타지경유가 62만 6천명으로 41.3%, 외국선원이 29만명으로 19.1%, 국제훼리가 23만 4천명으로 15.4%를 차지했다.
부산시는 올해 ‘부산의 방문의 해’ 및 APEC 개최와 연계한 관광객 210만 시대를 위하여, 관광진흥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부산관광산업의 확고한 토대를 마련해 나가기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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