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SK C&C에 NME 기반 ‘익스체인지 서버로의 메일 시스템’ 이전 작업 완료

서울--(뉴스와이어)--시장을 선도하는 IT 관리 솔루션 전문업체인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www.quest.com/korea 대표이사 전완택)는 SK C&C(대표 윤석경, www.skcc.com)가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환경 구현을 위해 진행한 ‘하이퍼 워크플레이스(HIPER Workplace)’ 프로젝트에 ‘익스체인지를 위한 노츠 마이그레이터(Notes Migrator for Exchange: 이하 NME)’ 를 이용해 익스체인지 서버로의 메일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이전)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최근 SK C&C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차세대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하이퍼 워크플레이스(HIPER Workplace)’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SK C&C의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그룹웨어 전환이 아니라 통합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대규모 플랫폼 구축에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SK C&C는 구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버 솔루션들을 조합하여 통합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위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기존 그룹웨어인 로터스 노츠(Notes) 환경 메시징 데이터에 대한 업그레이드보다는 다양한 솔루션들과의 조합이 용이한 ‘익스체인지 서버(Exchange Server) 2007’ 기반의 대대적인 시스템 이전 작업을 진행했다

이에 SK C&C는 익스체인지 서버로의 그룹웨어 시스템 전환 작업을 2,800여 사내 사용자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빠른 시간에 연락처, 작업 등의 모든 메일 데이터를 완벽하게 이전하기 위하여, 그 성능과 가용성, 확장성, 신뢰성, 관리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익스체인지를 위한 노츠 마이그레이터(NME)를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SK C&C의 경우 Base 64로 인코딩 된 메일 환경이면서 동시에 RTF(rich text format) 파일 형태의 메일이 많았는데 이러한 상황을 완벽히 지원하는 것과, 사용자들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이 되는 최적의 솔루션이 퀘스트소프트웨어의 NME이었다.

특히 퀘스트소프트웨어는 본 프로젝트에 앞서 수행된 자체 기술검증(PoC) 테스트에 본사 엔지니어가 투입하여 본사 R&D팀과 긴밀히 공동 작업을 하였으며, 실시간으로 기능 개선 패치를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실제 프로젝트 수행 시 사용한 SK C&C만의 맞춤형 NME 툴로서의 역할을 해냈다.

SK C&C는 이번 프로젝트에 NME를 도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새로운 시스템 가동 이후에도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도록 기존 메일 데이터의 누락 없이 완벽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었다. 또한 단 기간 내에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IT 인프라의 관리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궁극적으로 SK C&C는 이번 시스템 운영을 통해 IT 서비스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안정적인 메일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기업 및 개인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SK C&C는 NME 도입을 시작으로 퀘스트소프트웨어의 서버 사용 현황 보고 및 분석 솔루션인 ‘메시지스테츠(MessageStates)와 익스체인지 환경 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익스체인지를 위한 퀘스트 리커버리 매니저(Quest Recovery Manager for Exchange)'를 추가로 도입하였으며, 이를 통해 HIPER Workplace 구축과 운영에 대한 노하우의 수준을 제고할 수 있었다

SK C&C의 ‘하이퍼 워크플레이스’ 구축 프로젝트는 지난 2006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6개월 동안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테스트 작업을 완료했으며, 최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SK C&C 하이퍼 워크플레이스 TFT 팀장인 홍재철 부장은 “SK C&C의 미래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차세대 업무 환경을 마련하려면 우선 전화, 이메일, 팩스, 인스턴트 메신저, 음성 메일 등 모든 통신 수단의 통합과 함께 생산적 협업 환경 제공이 필요했다. 또한 IT가 기업의 핵심 경영 도구가 된 현재 메일 데이터는 개인 차원의 자료라기 보다 기업 경영 활동에 대한 비즈니스 기록이기 때문에 메일 한 통의 실제 가치는 상당하다”라고 말하고, “퀘스트소프트웨어의 NME는 자사의 기존 메일 데이터들의 손실 없이 매끄럽게 익스체인지 서버 기반의 사용자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해준 최적의 솔루션이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전완택 대표이사는 "퀘스트소프트웨어는 익스체인지 서버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및 인력을 통한 전문 서비스 등 자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 기술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 SK C&C의 '하이퍼 워크플레이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에 일조했다"라고 하면서, "특히 이미 많은 국내 고객사들로부터 검증 받은 구축 경험들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IT 인프라 관리 환경 구현을 돕고 있다"고 의의를 밝혔다.

SK C&C는 IT 아웃소싱, SI, 컨설팅 등의 부문에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IT 업체다. 1998년 국내 최초로 IT 아웃소싱 서비스 체제를 도입한 이후 자산/구매 통합을 통한 시너지 제고, 국내 최대 규모의 통합 데이터 센터 구축/운영, 선진 SLA(서비스 수준 협약) 체계 적용 등을 통해 비용 및 품질 측면에서 고객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컨설팅/SI 사업 역시 통신, 금융, 제조, 공공 등 각 산업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서비스 별 선택과 집중을 통해 IT 컨설팅, 모바일 관련 특화 솔루션 개발/적용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개요
퀘스트소프트웨어는 고객들이 일상적으로 겪고 있는 IT 과제를 보다 쉽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시스템 관리 제품을 개발 및 지원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퀘스트 소프트웨어 코리아 홈페이지(http://www.ques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quest.kr

연락처

퀘스트소프트웨어코리아 / 김혜원 과장 (02-3420-9049 / 011-9007-1118, 이메일 보내기 )
커뮤니케이션 웨이브 / 정은경 팀장 (02-3672-6596 / 016-790-3607, 이메일 보내기 )
 커뮤니케이션 웨이브 / 윤기열 대리 (02-3672-6595 / 011-9937-7222, 이메일 보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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