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베이스, ‘전자 메일을 이용한 파일 전송 시스템 및 방법’ 으로 특허 취득
2005년 기준 전 세계 PC사용자는 휴대폰 사용자보다 2배 가량 많은 상태이지만, 오는 2010년에는 휴대폰 사용자가 PC사용자의 3배 이상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된 바 있다. 또한, 개방, 공유, 참여를 내세운 웹 2.0과 이를 둘러싼 변화무쌍한 유비쿼터스 환경 속에서 방대한 디지털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무선 인터넷 및 무선 포털 비즈니스가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발명은 원격지에서 이동 단말을 이용하여 자신의 로컬 컴퓨팅 단말기에 저장된 파일을 검색하고 전자 메일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공유 서버에 업로드 시킴으로써, 원격에서 로컬 컴퓨팅 단말기에 저장된 파일을 제어하게 하는 것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손쉽게 파일 전송을 할 수 있게 하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이는 무선 환경에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것으로서, 급변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서 상대방의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하고자 할 경우, 전자 메일에 첨부 파일 형태로 전송하거나 웹 상에서 공유되는 웹하드 등에 파일을 업로드 한 후 다른 사람이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도록 하곤 한다. 최근에는 파일을 전송하고자 하는 송신자의 컴퓨터 단말과 파일을 수신하고자 하는 수신자의 컴퓨터 단말을 P2P 방식에 의해 연결하고, 상호간에 공유 설정한 파일들을 검색 또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들은 파일을 전송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항상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서 직접 상대방의 컴퓨터에 접속한다든지, 자신의 로컬 컴퓨터로부터 파일을 직접 선택하여 전송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따라자 이용자가 자신의 집 또는 회사의 로컬 컴퓨터에 저장한 파일을 외부에서 검색하거나 전송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금번 특허를 취득한 발명은 이러한 문제점 및 불편함을 말끔히 해결해주게 된다. 이 파일 전송 시스템을 보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이동 단말(핸드폰)을 이용하여 자신의 로컬 컴퓨팅 단말기에 저장된 파일을 검색하고, 선택된 파일을 전자 메일을 이용하여 전송하게 된다. 이 때, 로컬 컴퓨팅 단말기에 저장된 파일은 웹 상에서 접속 가능한 파일 시스템에 전송되어 저장된다. 또한 파일 전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의 컴퓨터로 자신의 파일을 전송할 수도 있다. 이동 단말을 이용하여 파일 전송 시스템을 공유 폴더에 지정된 각 파일 및 폴더에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해당 설정된 권한에 맞는 사용자에게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게 된다.
파일 전송의 대상은 앞서 언급한 로컬 컴퓨팅 단말기뿐만 아니라 파일 저장 기능을 가지고 유무선 통신 수단에 의해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어떠한 통신기기도 가능하다. 예컨대, 유비쿼터스 환경에 따라 구성되는 IP-TV, PDP, PDA, PMP, 노트북, 휴대폰 등 어떠한 유무선 통신 기기라도 본 발명에 따른 파일 전송 기능이 적용될 수 있다.
오픈베이스는 최근 경향신문과의 뉴미디어 사업 계약을 정식으로 체결한 바 있다. 오픈베이스는 금번에 특허 취득한 파일 전송 시스템을 본 사업에 본격적으로 적용하는 첫 사례를 만들면서, 경향신문사내 여러 매체들의 디지털 컨텐츠를 이용하여 유무선을 망라하는 정보 유통의 새로운 미디어 채널 브랜드를 출시, 모바일 서비스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금번 특허에 포함된 무선 검색 기능을 통해 자체 검색 솔루션인 XTEN과의 시너지 및 연계 효과도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픈베이스 송규헌 사장은 “오픈베이스가 신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 끝에 특허를 취득하게 된 것에 대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면서 “금번 특허를 통해 오픈베이스는 무선 검색 및 무선 포털 구축 등 다양한 무선 비즈니스에 있어 보다 시장 선점의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무선 포털 관련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의의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openbase.co.kr
연락처
마케팅팀 유수경 차장 02-3404-5625 019-9203-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