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장애인 대상 무료 치과진료사업 펼쳐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 중원구보건소는 중증장애인들의 치아를 무료로 진료해주고 있어 지역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원구보건소는 지난 2004년부터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적절한 시기에 치과치료를 받지 못하는 구내 거주 중증장애인(1,2급) 중 의료보호1, 2종 환자와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무료치과진료’를 해온 바 있다.

이 무료진료 활동에는『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의 치과의사, 치위생사, 차량봉사자 등이 참여해 원활한 진료를 돕고 있다. 진료는 월1회 토요일마다 5개의 정해진 치과에서 순번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올 해 초에 동사무소 등을 통해 접수된 장애인의 가택을 직접 방문, 조사 후 치과치료를 해와, 지난 6월까지 53명의 장애인들이 이를 이용했다.

특히 중원구보건소는 장애인 스스로 구강 관리가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고, 치과치료 후에도 계속적인 구강관리가 이뤄지도록 지도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대다수의 장애인은 구강위생상태가 일반인보다 불량해 높은 구강질환발생률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율이 낮아 구강건강의 악화와 이로 인한 영양부족으로 전신건강에 영향 주는 등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며“적절한 구강진료와 구강보건교육 서비스는 물론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구강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ans21.net

연락처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건강증진팀 031-729-3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