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락원 명작노트 전 50권 완간

뉴스 제공
다락원
2007-08-03 10:19
서울--(뉴스와이어)--대학입시가 논술과 심층면접 등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교양을 요구하게 되면서 최근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고전 독서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미국 학생들의 리포트, 논술 작성에 필수 지침서로 통하는 <클리프 노트(CliffsNotes)> 시리즈가 한국어판으로 나왔다.

미국 논술시장에서 40년 동안 1억 부 이상이 팔린 <클리프 노트> 시리즈는 고전 해설서의 대명사로, 미국 최고의 논술, 에세이쓰기 가이드북으로 통한다. 미국 대학입학수능시험(SAT)을 주관하는 대학위원회(College Board)의 필독서와 추천고전을 알기 쉽게 재구성하여 쉽고, 빠르게 고전에 입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곡을 찌르는 작품해석과 논평으로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고전읽기는 “지성인으로서 갖춰야 할 교양, 근현대 지식과 사유의 원천”으로 세계 공통으로 읽기가 권장되지만, 방대한 분량과 난해한 내용으로 읽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거기다 각종 시험준비에 허덕이는 한국 학생들이 그 많은 고전을 정독하는 시간을 갖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때 <클리프 노트> 같은 요약본과 해설서를 참고하면, 작품의 핵심내용과, 역사적 배경, 심볼, 작가의 의도 등을 빠르게 이해하여 원작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클리프 노트>는 사실 조기 유학생들 사이에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미국, 캐나다 등의 중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을 때 한국 학생들이 가장 당황하는 과목이 영어이다. 정규 학기가 시작되면 이들 학교에서는 보통 서머 리딩 리스트라는 독서 목록을 내준다. 이 리스트에 있는 책들을 다 읽고 리포트와 시험준비를 해야 하는데, 가뜩이나 읽기도 어렵고 방대한 책을 제 시간에 소화하기란 보통일이 아니다. 이럴 때 현지 학생들이 요긴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클리프 노트>류의 요약본이다. 클리프 이외에도 유명한 요약본 시리즈로는 스파크 노트(Spark note), 페인리스(Painless) 시리즈 등이 있다.

미국 SAT위원회의 권장도서는 고전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한국, 일본, 프랑스 등 세계 유수대학의 필독서와도 거의 겹치는데, 이번에 출간된 한국어판 1차 50권은 그 중에서도 서울대, 연고대의 추천도서 중심으로 타이틀을 선별하여 한국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한국어판에는 특히 논술전문가 <일이관지>팀의 논술가이드를 부록으로 덧붙여 비평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의 모델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다락원 명작노트>의 특징

* 쉽다 - 방대하고 난해한 원작을 중·고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고 명쾌하게 정리해 놓았다.
* 빠르다 - 원작 이해와 비판적·논리적 사고에 꼭 필요한 부분만을 엄선해 정리했으므로 빠른 시간에 원작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 검증되었다 - 40여 년간 미국에서 1억 부 이상 팔린 초 베스트셀러로서 이미 학생들에게 그 내용을 인정받은 검증된 논술 가이드이다.

내용상 특징

* Chapter 별로 간단한 ‘줄거리’와 ‘풀어보기’가 실려 있다. ‘줄거리’를 통해서는 원작의 내용을 명쾌하게 파악하고, ‘풀어보기’에서는 원작에 담긴 문학적 경향, 등장인물의 심리상태, 시대상, 주제 등을 풀어놓았다.
* ‘마무리 노트’에서는 논술의 주제가 될 만한 좀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작품 속에 담긴 주제나 사상, 배경지식을 설명한다.
* ‘Review'를 통해서는 원작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논술작성 연습 및 그룹토의를 할 수 있다.
* 권말부록에서는 우리나라 논술교육의 1세대이자 선두주자인 <일이관지> 논술연구모임이 원작에 담긴 중요한 문제의식에 물음을 던져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의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관지 논술’을 제공하고, 원작을 바탕으로 출제가능성 높은 논점을 함께 생각해 보는 ‘실전 연습문제’(일부 기출문제 포함)도 풀어본다.

전 50권 리스트 * 미국 대학위원회, 서울대, 연고대 추천고전 망라

01 걸리버 여행기
02 동물농장
03 헤클베리 핀의 모험
04 호밀밭의 파수꾼
05 구약성서
06 신약성서
07 분노의포도
08 빌러비드
09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10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11 순수의 시대
12 안나 카레니나
13 멋진 신세게
14 캉디드
15 캔터베리 이야기
16 죄와 벌
17 크루서블
18 몽테크리스토 백작
19 데이비드 코퍼필드
20 프랑켄슈타인
21 신곡
22 막대한 유산
23 햄릿
24 어둠의 심연
25 일리아드
26 진지함의 중요성
27 제인에어
28 앵무새 죽이기
29 리어왕
30 파리대왕
31 맥베드
32 보봐리 부인
33 모비 딕
34 오딧세이
35 노인과 바다
36 오델로
37 젊은 예술가의 초상
38 주홍글씨
39 테스
40 월든
41 워더링 하이츠
42 레미제라블
43 오만과 편견
44 올리버 트위스트
45 돈키호테
46 1984
47 이방인
48 율리시스
49 실락원
50 위대한 개츠비

다락원 개요
다락원은 40년간 외국어 교재는 물론, 한국어, 어린이, 일반 단행본까지 출간하고 있는 종합출판사다. 노하우와 풍부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2000년부터 이러닝(e-Learning)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다락원의 자회사로는 영어 교재 출판사 해피하우스, 황금시간 출판사가 있으며, 국가자격증 수험서 브랜드로는 원큐패스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rakwon.co.kr

연락처

다락원 영어출판부국장 김현자 02-736-2031(내선 300) 011-313-2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