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특허관리 어드바이저가 대학의 특허창출을 크게 촉진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전상우)이 특허관리 어드바이저의 올해 상반기 실적을 점검한 결과, 특허관리 어드바이저의 전방위적인 지식재산 창출 지원을 통해 어드바이저가 파견된 10개 대학의 특허 등록건수가 전년 같은 기간(383건)에 비해 41%나 증가한 54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특허관리 어드바이저는 변리사, 기술거래사, 기업체 및 연구소 특허담당 경력자로 구성되어 있는 데 KAIST 등 전국 10개 대학에서 대학교수와 연구진에 대한 지재권 상담, 특허정보 설명회, 특허 포트폴리오 전략수립 등 대학 현장맞춤형 지식재산 창출 활동을 통해 대학의 지식재산을 출원부터 사업화까지 폭넓게 지원해주고 있다.

특히, 어드바이저는 대학의 특허관리 현황과 제반 소요경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허관리의 효율화 방안을 모색하고, 미활용기술 발굴 및 지역혁신 주체간 특허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대학의 특허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어드바이저는 산학협력단과 협력하여 해당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의 사업화도 적극 촉진하여 금년 상반기에 전년 같은 기간(50건)보다 13건이 늘어난 63건의 특허기술을 민간기업에 이전하여 1,387백만원의 기술료 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하반기에 어드바이저를 통해 각 대학의 실정에 맞는 특허관리 매뉴얼을 제작하고, 특허관리 노하우 콘테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산업재산정책본부 산업재산정책팀 사무관 신순호 042-481-818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