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와 함께 하는 건강투자!-싱겁게 먹기’...200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개최

뉴스 제공
대한영양사협회
2007-08-06 10:37
서울--(뉴스와이어)--사단법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곽동경(郭東卿)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장,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오는 8월 9일(목) ~ 10일(금)(2일간, 08:20-17:30) 롯데호텔 월드(서울 잠실동 소재)에서 전국의 산업체·학교·병원·보건소·사회복지시설 영양사, 영양학자 및 관계자 4,0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200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식생활과 생활환경에도 변화가 일어나 식생활이 주요원인이 되는 만성퇴행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혈압, 위암 등의 만성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소금 섭취가 WHO 1일 권장량 5g의 2.7배 수준(13.5g)으로 세계적으로 소금 섭취량이 높은 국가에 속한다. 이에 국가 중심의 소금 섭취를 포함한 바른 식생활 관리 등 예방 중심의 건강투자전략과 영양전문인인 영양사의 국민건강관리의 핵심인력으로서 역할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이에 ‘영양사와 함께 하는 건강투자-싱겁게 먹기’ 슬로건 아래 저염 섭취 방안 등 대국민 건강투자전략을 모색하고자 본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일정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교육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등 관련 위원회 국회의원과 식품영양관련 학회장, 보건의료관련 단체장, 보건복지부·교육인적자원부 관계자 등을 모신 가운데 개회식이 진행되며 오전의 특강과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첫째날 오후에는 session별로 급식경영을 통한 건강투자전략, 임상영양치료의 효과적인 실천방안, 지역사회를 위한 건강투자전략이 둘째날 오후에는 건강한 미래를 위한 영양교사의 역할과 영양교육의 적용, 학교급식을 통한 효과적인 건강투자 전략을 주제로 연수강좌가 실시될 예정이다.

또 2일 일정으로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Poster / Oral Presentation, 고품질의 급식영양서비스 제공 및 다양한 식공간 연출을 위한 푸드코디네이션 작품 전시회, 참가회원을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특별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밖에도 영양사의 급식관리에 도움을 주고 단체급식 관련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학술대회와 함께 진행되는 『제 14회 식품·기기전시회』에서는 52개 관련 업체(106개 부스)의 식품 및 기기 관련 제품에 대한 최신기술과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영양교육 매체 전시관」과 「우리 축산물 홍보 이벤트관」이 운영된다.
「영양교육 매체 전시관」에서는 어린이 예방 프로그램인 '키 쑥쑥 배 쏙쏙 교실' 운영을 위한 다양한 교육 자료가 전시된다.

또한 「우리축산물 홍보 이벤트관」에서는 참가한 영양사에게 축산물의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메뉴의 확대를 유도하고자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교육 및 본 협회가 농림부 지원으로 개발한 ‘품질 좋고 맛있는 우리 축산물을 이용한 단체급식 축산물 요리 40’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홍보자료 전시가 이벤트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대한영양사협회 개요
대한영양사협회는 국민건강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영양사 및 식품영양에 관한 연구, 홍보활동과 영양사 교육을 통한 자질향상, 회원의 권익 옹호를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ietitian.or.kr

연락처

대한영양사협회 사업국 홍보과 조정은 02-823-5680(교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