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청소년 역사문화교실 개최
광주시는 8월 8일부터 10일까지 북구 매곡동 대한적십자사 광주수련원에서 영남지역 향우2세 청소년등 120명을 초청, ‘영호남 청소년 역사문화교실’을 운영한다.
※영호남 중·고등학생 120명(부산·대구·울산·창원 호남향우 자녀 80, 광주지역 청소년 40)
이 행사는 지난 2005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것으로 출향인 2세들에게 호남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영호남 청소년들이 서로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이 행사는 광주시새마을회(회장 김동기) 주관으로 호남의 역사와 문화 특강, 공동체 훈련, 화합한마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또,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무등산 및 가사문화권(충장사, 소쇄원 등) 탐방, 광주시청(전시관, 홍보관) 견학 등 현장체험도 계획되어 있다
최근,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영화 ‘화려한 휴가’가 전국적인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5·18의 역사적 현장인 광주에서 개최되는 ‘영호남 청소년 역사문화교실’은 ’광주의 아픔을 모르고 자란 영남지역 청소년들에게 ‘5·18에 대한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고 민주성지 광주를 각인시킬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국난극복과 민주화운동에 앞장선 호남인의 2세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면서 “특히,영호남 청소년들이 한데 모여 화합과 우정을 도모함으로써 동서교류협력과 국민화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청 민간협력과 사무관 임영률 062)613-2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