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터 구매 10명 중 4명은 20대 여성
2007년 상반기 옥션 (www.auction.co.kr) 의 스쿠터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여성 구매비율이43%를 기록했으며 이 중 86% 이상이 20대 초 중반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스쿠터 구매비중은 2005년 상반기 15%, 2006년 상반기 28%을 기록했었다.
이렇게 여성, 특히 20대 초중반 여성들의 스쿠터 판매량이 늘어난 데는 원색, 파스텔색 및 다양한 디자인 도안 등이 가미되면서 한층 강화된 스쿠터의 패션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옥션에서 인기 있는 스쿠터 제품인 뉴 이탈리안 치노나 비너스의 경우 검정색 등 무채색 보다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파스텔 계열의 '유니섹스' 색상이 세 배 이상 판매 되고 있다. 여성 스쿠터족이 늘면서 스쿠터 전용 배낭, 힙쌕, 스카프, 7부 바지 등으로 구성된 일명 '스쿠터 패션' 도 등장할 정도다.
스쿠터가 젊은 여성층에 인기를 얻고 있는 또다른 요인은 스쿠터의 경제성 때문. 스쿠터는 다른 모터사이클에 비해 차체가 가벼워 여성들이 몰기에 부담이 없는데다 유류비 5,000원 정도면 50cc 기준으로 1주일간의 통학 또는 출퇴근이 가능하다. 차량 유류비(1주일 기준 2~4만원)에 비해 4~8배 정도 효율이 높은 셈이다. 또한 좁은 공간에도 주차가 손쉽다는 장점이 있어 유류비, 주차비를 아끼려는 알뜰 대학생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옥션에서는 이러한 여성 스쿠터 열풍에 발 맞춰 오는 31일까지 여성 스쿠터족을 겨냥하는 ‘여름휴가 스쿠터 할인 이벤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할인전에서는 최대 20만원까지 할인혜택을 주는 한편 3개월 무상 AS도 보장한다. 이번 기획에서는 최고급 클래식 스쿠터 ‘뉴 이탈리안 치노’ (시중가 90만원 선)를 79만9천원에 선보인다. 이 밖에 다양한 디자인 헬멧 (19,000원~30,000원)들과 패션 핸들 그립(15,000원), 방수커버 (7,900원), 튜닝 휠 스티커(1,000원~ 6,500원) 등 스쿠터 튜닝 제품 및 관리용품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옥션 모터스 담당 윤영석 팀장은 “최근 여성들의 자동차 및 모터스에 대한 관심이 늘고 스쿠터 제조사들이 이러한 추세에 맞춰 앙증맞고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한 것이 시너지를 낸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여성의 스쿠터 구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웹사이트: http://www.auction.co.kr
연락처
오리온 커뮤니케이션즈 대리 조윤하 02-753-3011,3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