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등록 건수, 1년 만에 3배 껑충
최근 이 같은 저작권 등록의 급증세는 우선 개정 저작권법 시행과 한미 FTA 타결, 한 EU FTA 추진과정에서 일반인 및 관련 산업계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이 크게 제고되고 있음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얼마 전 사회적으로 문제되었던 인기 TV드라마 간의 표절 시비 등 점증하는 저작권 분쟁 들이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가 되고 있고, 위원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대국민 저작권 교육 및 홍보 활동 또한 그 부분적 원인들로 파악된다. 한편, 최근 3년간의 저작자별 등록 현황 분석에 따르면 자연인에 비해 법인의 등록율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일반기업 및 공공기관들의 집중적인 저작권 관리가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저작권위원회는 앞으로 누구나 손쉽게 저작권등록을 할 수 있도록 등록 간소화 및 등록기관의 확대, 온라인 저작권등록시스템 활성화, 그리고 다량 등록 시 비용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수수료 인하)을 마련하는 등 저작권 등록 활성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 등록은 온라인(www.cros.or.kr), 오프라인(방문 및 우편접수)으로 모두 가능하며 등록비는 3만원이다.
한국저작권위원회 개요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어문,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창작물의 권리 보호와 관리, 분쟁 조정 및 교육·연구 지원 등을 담당하며 안전한 저작권 이용 환경조성을 통해 올바른 저작권 문화 구축에 앞장서 오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copyright.or.kr
연락처
저작권위원회 정보관리팀 이세정 02-2669-9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