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 시 내수면 양식시설 및 양식생물 관리 철저
여름철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인하여 양식생물은 심한 스트레스와 생리적 장애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어 질병 발생 등으로 폐사우려가 높아 양식어업인들의 특별한 관리 및 주의가 필요하다.
내수면양식장시설관리는 양식생물의 도피방지, 사육어 분산 및 대피, 정전용 발전기 비치, 사육지 소독 등 질병 유입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특히 냉수성어류양식장은 흙탕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유입 시에는 즉시 깨끗한 주입수로 환수하여 대량폐사를 방지하여야 한다.
또한 양식사료 투여량을 줄이고, 폐사어는 즉시 제거하여야 하며, 깨끗한 용수공급, 사료에 비타민이 함유된 영양제 등을 첨가하여 면역 증강력을 높여 주어야 한다. 그리고 집중호우가 끝나면 사육환경을 안정시켜 어류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한다.
아울러 질병발생 징후가 나타나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위하여 국립수산과학원 어류방역센터(http://fdcc.nfrdi.re.kr)에 온라인 질병진단을 신청하거나 FAX (051-720-2489)로 진료요청 하고, 양식장 피해가 발생하였을 시에는 해당 시·군이나 가까운 지방해양수산청 또는 관할 내수면연구소로 즉시 신고 할 것을 당부하였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남부내수면연구소장 김응오 연구관 조용철 연구사 임상구 055-546-3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