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내비게이션 TPEG 기술 향상 노력 시급하다

뉴스 제공
다나와 코스닥 119860
2007-08-08 11:44
서울--(뉴스와이어)--가격비교 쇼핑포털 다나와(대표 성장현, 손윤환 www.danawa.com)에선 휴가 시즌을 맞아 자동차 내비게이션 수요가 20% 이상 많아진 점과 최근 소비자들이 보다 빠른 길 안내를 받기 위한 수요가 많은 점을 착안하여 폰내비게이션과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 Group ; 교통 및 여행 정보서비스) 기능을 가진 내비게이션에 대한 실제 실험을 하여 보았다.

실험 방법은 실제 차량을 이용하여 각 차량별 일반 내비게이션, TPEG 내비게이션, 폰내비게이션을 장착, 같은 날, 같은 장소, 같은 시각에 출발하여 목적지로 도착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실험 도중 폰내비게이션과 TPEG 내비게이션은 중간 중간 경로 재설정 과정이 몇 번 있었는데, 도로 상황이 대체로 좋지 않은 금요일의 경우 TPEG은 안내하는 정보가 실제 도로 상황과 다소 달라 도착 시간이 일반 내비게이션과 별 다른 점이 없었다.

이에 대하여 업계 전문가는 TPEG 기능을 내장한 내비게이션의 경우 대개 이 기능을 갖지 않는 제품에 비하여 30% 이상 비싸게 판매 되고 있는데 반해 광고 하는 것 처럼 실시간 교통 정보 반영은 제대로 되고 있지 않고, 폰내비게이션의 경우 화면이 작고 내비게이션 전용 제품처럼 상세한 지도 안내 기능 등이 취약한 단점이 있지만 월 5천원 정도의 이용료에 매우 정확한 교통 정보 안내 받을 수 있다며, 몇 십만원 비싼 고가의 TPEG 내비게이션이 실질적인 이점을 지니기 위하여는 TPEG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자측의 기능 개선이 시급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TPEG을 현재 사용중이라는 ID : 주니 님은 TPEG 경로는 아직 믿지 않는다며 TPEG은 현재 도로 상황 파악 정보로 현재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ID : 얼음공룡 님은 폰네비게이션을 실제 사용중인데 막힌길 안내는 확실한데 반해 네비 전용 장비 보다 반응이 느린 등의 불편한 점도 많다며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다나와에선 실제 실험 결과를 먼저 간단한 동영상으로 게재하고 더욱 자세한 내용을 실어 둘 예정이다.

다나와 개요
다나와는 대한민국의 상품 가격 및 정보 제공 업체이다. 2000년 디지털 카메라 가격비교 사이트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법인 전환, 2011년 기업공개 했다. 다나와는 많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들과의 제휴를 통해 2억5천만 건이 넘는 국내 최대 수준의 상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자회사로는 (주)다나와컴퓨터, (주)늑대와여우컴퓨터, (주)디피지존이 있으며 마이클럽 등 경졍력 있는 서비스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nawa.com

연락처

다나와 마케팅 정세희 차장 02-2166-2450 (내선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