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KYC, 공부방 멘토링 자원봉사자 모집 연장

뉴스 제공
KYC
2007-08-08 18:45
서울--(뉴스와이어)--서울KYC(한국청년연합회 서울지부)에서 공부방아이들의 멘토(mentor)가 되어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다. 더 많은 시민들에게 자원봉사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모집기간을 연장하였다. 8월 22일 까지 서울KYC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저소득층 공부방 아이들의 언니와 형이 되어 마음을 나누고 문화체험을 함께 하는 자원봉사 활동으로 참여를 원하는 자원봉사자는 멘토로서 기본적인 교육을 이수해야하며, 교육 후에는 결연을 맺은 아이와 일대일로 지속적인 만남을 갖게 된다. 아이들 뿐 아니라 자원봉사자 스스로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아이들의 마음과 손을 잡다'

"어색해하면서 불만도 있어 보이는 은주(가명)와 처음 만났을 때를 돌아보며 선입견과 편견이 많았던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내가 은주를 지도하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은주와 공감하고 소통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어요. 은주가 점점 솔직한 모습을 보이고 긍정적으로 반응할 때마다 정말 기뻤죠. 이제는 부족한 멘토를 오히려 은주가 이해하고 감싸 주려는 듯해요." (2006년 멘토로 활동했던 대학생의 이야기)

멘토링(Mentoring)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일어난다. 부모와 자식,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의 관계와 같은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 특별히 '멘토링'이라는 명칭을 붙이지 않으며 아주 자연스럽게 주고받게 된다. 그러나 이런 자연스러운 관계조차 얻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다. 부모의 보호와 관심 뿐 아니라 교육의 기회조차 부족한 저소득층 자녀들이다.

국내 저소득층 인구는 153만5천명(2006년)에 이른다. 이 중 27%가 학령기 아동청소년이다. 저소득층 부모의 대부분은 교육 수준이 낮거나 결손 가정이 많아 자녀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하게 되며, 장시간 노동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방치되고 소외된 아이들에게 돌봄과 학습, 문화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주민 스스로 만들어 온 곳이 바로 공부방(지역아동센터)이다.

서울KYC좋은친구만들기운동과 KB 국민은행은 함께 재정, 학습, 정서지원을 제공하는 'KB희망공부방'을 진행하고 있다. 공부방 아이들이 공정한 삶의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시설 환경 개선과 교사들의 재충전을 위한 재정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멘토링 자원봉사자 교육 일정은 다음과 같다.

① 8/23(목) 오리엔테이션 / (서울KYC 사무국)
② 8/28(화) 연대와 소통의 기술 멘토링 / 김민(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9/1(토) ~ 9/2(일) 교육수련회
③-① 멘토링 프로그램의 이해 / 엄승용(청주KYC 공동대표)
③-② 의사소통 훈련 / 조주영(백석대 청소년학과)
③-③ 롤플레잉 / 조주영(백석대 청소년학과)
③-④ 인성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 김완수(카톨릭대 심리대학원)
③-⑤ 리더십 프로그램 / 김인백(한국리더십센터)
④ 9/6(목) 야! 신난다 자원봉사 / 우영화(볼런티어21 사무국장)
⑤ 9/11(화) 교육 양극화와 소외 아이들 / 하봉운(경기대 인문학부)
⑥ 9/19(수) 지역아동센터의 이해 / 박영선(강동꿈나무지역아동센터 시설장)
⑦ 9/28(금) 빈곤 아동청소년의 이해 / 김미아(해송지역아동센터 시설장)
⑧ 10/3(수) 아동청소년 인권과 권리보호, 인권 감수성 / 박김형준(다산인권센터)
⑨ 10/5(금) 멘토링의 실제 / (서울KYC 사무국)
⑩ 10/12(금) 발대식 / (서울KYC 사무국)
서울KYC : 전화 02-2273-2276, 홈페이지 http://seoulkyc.or.kr

KYC 개요
KYC(한국청년연합)는 직장인, 대학생, 주부가 회원으로 가입해 참여와 나눔을 실천하는 젊은 시민단체로 1999년 창립이후 전국 12개 지역지부가 활동하고 있다. KYC는 2030세대의 사회경제적 이해를 대변하는 '2030유권자운동', '20대국회의원만들기', '투표시간연장 위한 선거법 개정운동', '파파쿼터제 도입' 등을 통해 청년세대 대표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외에도 1%참여, 1%나눔, 1%성찰을 실천하는 '3%운동', 청소년 멘토링 사업 '좋은친구만들기운동', 문화역사를 알리고 보존하는 '문화역사길라잡이', 주민자치를 위한 '주민리더십교육', 동북아평화와 한반도 통일을 위한 '동북아시민양성사업'과 '평화길라잡이'등 다양한 시민참여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yc.or.kr

연락처

서울KYC 02-2273-2276, http://www.seoulky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