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후원 장학퀴즈서 한·중 영재 격돌한다
SK가 후원하는 고교생 퀴즈프로그램인 한국의 ‘장학퀴즈’와 중국의 ‘SK장웬방’이 각각 양국을 대표하는 고교생들을 선발, 오는 10일 ‘한·중 장학퀴즈’에서 승부를 가린다. 그 동안 국내전 성격이었던 장학퀴즈를 한·중 수교 1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한·중 청소년 사이의 국가대항전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한국 대표팀은 전국 100여개 팀들이 치른 예선전을 통과한 ‘클린팀(진호성·오현우 군)’과 ‘타짜팀(남상원·임경환 군)’ 등 2개팀(2인1팀)으로 모두 춘천고 2학년 재학생들로 구성됐다. 4명 모두가 춘천고 문·이과를 대표하는 인재들이다.
중국 대표는 한국의 고등학교격인 북경 제4중학 판잰난(潘见南)·따이천(戴宸)군의 ‘팬다팀’과 보정 제17중학 장즈룽(张子龙)·추이츄펑(崔秋枫)군의 ‘스파클팀’이다. 팬다팀의 판잰난 군은 올해 SK장웬방의 6연승이라는 최다연승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따이천 군도 중국 학생 영어경시대회에서 2등을 한 인재다.
한국 대표인 오현우 군은 “중국 팀만을 상대로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전 우주를 상대로 이길 것”이라고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중국 대표 판잰난 군도 “중국을 대표하게 돼 무한한 자긍심을 느끼며, 한국의 어떤 학생들과 맞붙어도 이길 자신이 있다”고 밝혀 우승의 영예가 어느 나라, 어느 팀에 돌아갈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SK 브랜드관리실 권오용 전무는 “SK는 그동안 ‘인재가 곧 가장 소중한 자원’이라는 믿음으로 인재경영을 실천해왔다”면서 “한·중 인재들이 실력을 겨룸과 동시에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욱 공고한 협력 관계를 다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한·중 장학퀴즈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중 대항전에서 보듯 장학퀴즈가 세계 속의 장학퀴즈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2000년 중국판 장학퀴즈인 ‘SK장웬방’이 북경TV를 통해 방영되면서 장학퀴즈가 처음으로 다른 나라에 진출했다. 2001년부터는 한중 양국의 퀴즈왕들이 모여 양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친목을 도모하는 ‘한중 청소년 캠프’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한국과 일본의 고교생이 퀴즈를 푸는 ‘한일 고교생 퀴즈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화된 장학퀴즈는 각국 청소년들에게 보다 폭넓은 사고와 진취적인 기상을 길러주는 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한·중간 대항전이나 한·일간 대항전을 확대해 한·중·일 3개국 청소년들간의 대항전을 마련하는 등 장학퀴즈의 국가간 대항전을 다양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34년을 이어온 SK 후원 장학퀴즈
장학퀴즈는 고 최종현 SK 회장의 인재경영이 반영된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SK가 1973년 단독 후원을 시작한 이래 34년째 방송되고 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퀴즈프로그램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가 불가능했던 1973년에 SK가 “열사람 중 한 사람만 보아도 청소년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이라면 조건 없이 지원하겠다”면서 나선 것이다. 이후 현재까지 방송횟수만 1750여회, 누적 출연학생만 최근까지 1만5000여명에 이르는 TV 방송 사상 유례가 없는 최장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SK는 단지 인재를 중히 여기는 경영이념과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공익성의 순수한 발로에서 조건 없이 이 프로그램의 단독 후원을 맡았고, 이렇게 맺어진 SK와 장학퀴즈의 아름다운 인연은 그 후 방송국과 스폰서의 가장 모범적인 협력관계의 모델로 정착, 34년째 그 인연의 끈을 이어오고 있다.
전국적으로 고교생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선발된 장학생들에게는 대학 장학금을 지급해 고교생들의 면학분위기 조성에 일익을 담담해온 장학퀴즈는 1993년에는 세계화 시대에 한발 앞서 ‘세계로 가는 장학퀴즈’로 개편했고, 1996년에는 논술의 중요성을 감안해 ‘논술세대 장학퀴즈’로 형식을 바꿨다.
지난 1996년 10월, MBC 프로그램 개편에 의해 종영 되었지만 청소년 층의 열띤 호응과 시청자들의 요청에 의해 1997년 1월부터는 EBS 교육방송을 통해 ‘EBS 장학퀴즈’로 변신, 지금까지 방송되고 있다.
중국 인재의 산실 SK장웬방
SK는 인재경영이라는 고유한 기업문화를 중국 현지에 접목한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2000년 1월 1일부터 북경TV를 통해 매주 주말 고정 프로그램인 ‘SK장웬방’을 방영하고 있다.
북경TV도 SK가 인재양성과 청소년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지속해 온 점을 높이 평가, 프로그램명에 SK 브랜드를 붙일 수 있도록 하고 시간 편성 등에 있어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이처럼 장학퀴즈는 상업적 측면의 프로모션 전략이 아닌 ‘10年 樹木, 100年 樹人’의 뜻을 담고 중국에 소개됐다.
SK장웬방은 초창기 주장원, 월장원, 기장원에 이어 연장원을 선발, 장학금을 지급하는 한국의 장학퀴즈와 같은 포맷을 시작했으나 현재는 매주 우승자를 뽑고 승리를 누적하는 연승제 포맷을 취하고 있다. 중국 각 지역의 고등학생이 퀴즈에 참여, 중국 대표 도시로서의 자존심을 걸고 경쟁을 벌여 프로그램의 흥미를 배가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북경지역에는 프라임 시간대라고 할 수 있는 토요일 오후 5시40분부터 6시30분까지 BTV8을 통해서 본 방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북경 지역뿐 만 아니라 상하이(上海), 톈진(天津), 산둥(山東), 요녕(遼寧), 바오딩(保定) 등 중국 내 다른 5개 지역에서도 SK장웬방이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다.
SK는 2001년부터는 한국의 ‘장학퀴즈’와 중국의 ‘SK장웬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이 8박9일간 두 나라를 오가며 양국의 문화와 전통을 배우는 ‘SK한중 청소년 캠프’도 운영, 양국 인재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여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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