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OF 2007 ‘카툰이 흐르는 강전’
보다 지역문화에 밀착하는 축제로 거듭나는 BICOF 2007(운영위원장 김동화)에서는 부천 시민의 마음의 강이자 정신인 ‘시민의 강’을 통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는 시민의 강 프로젝트가 실시된다.
프로젝트의 일완으로 마련된「카툰이 흐르는 강전」은 시민의 강 일대를 만화로 물들이는 새로운 형태의 야외전시다.
5km에 달하는 ‘시민의 강’ 일부를 100여편의 카툰으로 물들이는 이 기획전시는 단순히 만화작품을 출력해 늘어놓는 것으로 시작하는 만화 전시에 대한 지루하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전시 장소를 과감히 야외로 옮기고, 평면에서만 존재하던 카툰작품들을 현실로 옮긴다.
만화 중에서도 다른 장르가 갖지 못한 장점을 살린 전시 컨셉으로, 한 컷으로 모든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카툰이기에 전시물 스스로가 하나의 종결된 이야기로서 작용하여 관객들에게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문화적 체험으로 다가간다.
「카툰이 흐르는 강전」을 기획한 ‘엎어컷’은 7명의 작가로 구성되어, 3년간 총 15회의 크고 작은 전시를 기획해 온 내실있는 카툰 창작집단이다. 관객과의 소통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노력해온 ‘엎어컷’의 경험이 녹아든 이번 전시를 통해 ‘시민의 강’은 휴식과 전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변신한다.
‘시민의 강’ 일대에서는 「카툰이 흐르는 강전」과 「성인만화전」의 기획전시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이벤트와 ‘시민의 강 걷기 대회’ 등이 개최되어 시민들의 건강 나들이에 즐거움을 더해 주게 된다.
「카툰이 흐르는 강전」은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부천국제만화축제의 주요 행사장인 ‘시민의 강’ 강둑 일원에 카툰 비정형 구조물로 전시되어 축제기간 내내 관람객들을 반기게 된다. 전시시간은 10:00~18:00.
※ 비정형(非定型) : 일정한 형태나 형식이 정하여지지 아니한 것
웹사이트: http://www.kcomic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