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업계 최초의 x86 네이티브 쿼드 코어 솔루션에 대한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 강화

뉴스 제공
AMD코리아
2007-08-13 10:09
서울--(뉴스와이어)--AMD는 금일 업계 선두의 X86 OS(operating system)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Virtual Infrastructure) 제공업체들이 AMD의 네이티브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코드네임명 바르셀로나)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레드햇(Red Hat), 썬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 및 VM웨어(VMware) 등은 AMD 쿼드 코어 기술로 가능해진 효율성 및 성능 향상과 소비 전력 감소의 이점을 최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사의 운영체제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그리고 지원 툴 및 미들웨어에 대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AMD는 이들 업계 선두의 OS 및 가상화 운영체제 제공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진행함으로써, 고객사들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요구 조건에 최상으로 부합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을 정확하게 선택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게 됐다.

현재 OS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제공업체들이 진행 중인 개발 작업은 우선적으로 곧 출시될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의 주요 장점인 향상된 전력 관리, 가상화 및 멀티 코어 사양을 최상으로 활용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처음 업계에 소개된 이래로 윈도우, 리눅스(Linux) 및 솔라리스(Solaris) 그리고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와 같은 주요 OS의 로드맵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선택되어왔다.

AMD의 커머셜 시스템 마케팅 부문 부수장인 테리 홀(Terri Hall)은 “AMD와 업계 선두의 OS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제공업체들은 쿼드 코어 기술이 업계 주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원활한 업그레이드 경로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 협력 중이다”라며 “OS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지원은 강력한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다. AMD의 목표는 우리의 고객사들에게 애플리케이션 성능 및 와트당 성능을 한층 강화시켜주고, 향상된 운영 효율성을 제공해주는 컴퓨팅 플랫폼을 출시하는 데 있다”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서버, 노벨(Novell)의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SUSE Linux Enterprise Server), 레드햇(Red Hat)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Enterprise Linux),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솔라리스 OS 및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등 업계 선두의 운영체제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들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상에서 한층 향상된 성능을 제공해줄 업계 최초의 네이티브 X86 쿼드 코어 프로세서인 바르셀로나 플랫폼 상에서 최적으로 구동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버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동일한 플랫폼 및 전력 소비량을 가지고도 향상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해줄 바르셀로나의 장점에는 업계 최상의 쿼드 코어 성능, 향상된 AMD 파워나우! 기술 및 AMD 가상화 기술의 새로운 사양이 될 빠른 가상화 인덱싱(기존의 ‘네스티드 페이징’) 기술이 포함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서버 부문 총괄 책임자인 빌 레잉(Bill Laing)은 “MS는 윈도우서버가 바르셀로나가 제공할 새로운 프로세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최적화될 수 있도록 AMD와 긴밀히 협력해왔다”라며 “윈도우 서버 2003 R2는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의 향상된 전원 관리 성능을 완벽히 지원하며, 곧 출시될 윈도우 서버 2008은 추가적으로 향상된 성능 및 전력 소비량 감소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의 솔라리스 마케팅 부문 부사장인 마크 해밀턴(Marc Hamilton)은 “썬은 오랜 기간 동안 혁신을 정의 내리는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주력해왔다”라며 “무료의 개방형 솔라리스 10 OS는 1998년 이후의 64비트 컴퓨팅을 포함해 20년 이상의 SMP 전문성을 활용함으로써, 싱글 코어에서 32코어 이상의 다양한 범주를 지니는 AMD 옵테론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 상에서 최상의 컴퓨팅 성능, 보안 및 가상화 기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에 최적화된 운영 체제 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 버전의 발표와 더불어 현재 관련 업체들은 각종 애플리케이션이 AMD64 쿼드 코어 성능을 최상으로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줄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레드햇의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 부사장인 폴 코미어(Paul Cormier)는 “레드햇과 AMD,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들은 리눅스가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의 장점인 멀티 코어, 가상화 및 전력 관리 기능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도록 긴밀하게 협업해왔다”라며 “이러한 기술 제휴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가 레드햇 고객사들의 핵심 비즈니스 요구에 최상으로 부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AMD는 또한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 기반의 AMD 옵테론 프로세서가 제공하는 혁신적인 사양들을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주요 ISV 업체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와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AMD는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 상에서 수 천 개에 달하는 x86 기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데 있어 최적의 운영체제를 구현할 수 있도록 OS, VI, 툴 및 인프라스트럭처 ISV 업체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한편, AMD의 네이티브 쿼드 코어 옵테론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OS및 가상화 인프라스트럭처(VI)의 지원 상황은 다음과 같다.

- 노벨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9 (SP4) -2007년 4분기
- 노벨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10 (SP1) - 이미 출시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4.5 - 이미 출시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5.0 - 이미 출시
- 솔라리스 10 -이미 출시
- 윈도우서버 2003 SP2, R2 - 이미 출시
- 윈도우 XP SP2, x64 -이미 출시
- 윈도우비스타 -이미 출시
- 윈도우서버 2008 - 2008년 1분기
- VM웨어 인프라스트럭처 - 계획 중

AMD에 대해

AMD(NYSE:AMD)는 컴퓨팅, 그래픽 및 소비자 가전 시장을 위한 혁신적인 프로세싱 솔루션 제공 업체이다. AMD는 뛰어난 고객 중심의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세계 소비자 및 기업을 위해 선택의 폭을 넓히고 업계의 성장과 열린 혁신을 추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AMD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MD 웹사이트 www.amd.co.kr 에서 제공된다.

AMD코리아 개요
AMD는 새로운 서라운드 컴퓨팅의 시대를 정의하는 PC​, 게임 콘솔 및 클라우드 서버 등 수백만 개의 지능적 장치​에서 처리 성능을 실현​하는 기술을 설계하고 통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md.co.kr

연락처

AMD 코리아 류수나 차장 02-3490-0623
민커뮤니케이션 서영진,조정호 02-566-8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