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2005년 경영계획

뉴스 제공
한진 코스피 002320
2005-01-20 15:51
서울--(뉴스와이어)--2005년 (주)한진 경영계획

1. 국내외 물류시장 서비스 아이템 강점 및 주요 이슈

■ 택배사업 :

(주)한진의 한진택배는 갈수록 고급화, 다양화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신 정보화 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2000년 택배업계 최초 PDA/PCS 도입으로 모바일 물류시대를 개척한 한진택배는, 단계별 화물 추적서비스가 가능한 택배 신정보 시스템(e-HANEX)과 3년 연속 우수 웹사이트(Korea Web Awards) 상을 수상한 고객지향 적인 홈페이지(www.hanjin.co.kr) 구축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정보전략계획(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수립을 통한 고객서비스 프로세스 재편성 등 업계를 리드하는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진택배는 고객이 더욱 편리한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COD(Cash On Delivery; 상품판매업체를 대신하여 배송에서부터, 상품대금의 회수까지 책임지는 서비스), 골프택배, 레저택배 등과 같은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서비스 상품을 개발시행 중이며 한진택배만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수도권 지역의 당일택배 체제를 구축하였다.

또한 한진택배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집배송 담당직원, 택배 예약센터 직원 등 고객접점 서비스 인력에 대한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서비스센터 확대 및 고객DB 구축을 통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응대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밖에 한진택배는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선 정시운행률, 24시간 배송률/집하율, 배달표서명률, 사전전화율 등 고객서비스에 대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주요성과 지표 관리를 통해 고객 밀착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3PL 사업 :

(주)한진은 물류인프라와 노하우가 집결된 고품질 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다. OMS(Order Management System: 주문관리시스템)와 DLS(Digital Logistics System), 자동배차시스템 등과 같은 3PL 필수 시스템을 구축하여 원자재의 공급에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 물류흐름을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관리해 원자재 조달물류에서 유통가공, 보관, 하역, 입출고 및 재고 서비스까지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물류진단, 물류거점 효율화, 배송경로 최적화 등 물류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은 Cost 요인의 정확한 분석과 재고감축을 통하여 결과적으로 상품 경쟁력 확보와 고객서비스 향상, 자산 회전율 제고라는 일석삼조의 결실을 맺게된다.

2. 2005년 국내물류시장 시설 투자부분 및 시장공략 전략

■ 택배사업 :

시간상품으로 당일택배를 활성화하고, 집배송 시간지정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신규상품 개발을 강화하고, 냉장,냉동물 택배, 의류택배 등 서비스 폭을 확대하며, 효율적인 고객 대응체계 수립을 통한 고객응대시간 단축, 1시간내 응대체계, 1:1 클레임 관리체계를 수립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택배전산 시스템인 e-Hanex 및 기업고객용 웹 솔루션 FOCUS System의 보완, 신규 PDA 및 라우팅 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선진화를 지속 추진하여, 배송 소요시간 단축, 고객 DB관리체계 구축으로 운영서비스의 차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3PL 사업 :

외항해운사업의 확대를 위한 선박 신조 및 국내외 물류거점을 대폭 확장할 계획이다.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사내 물류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해 물류전문가를 집중적으로 양성 중이며, 특히, 글로벌 업체로서의 성장을 위해 지역별 전문가를 양성하여 미주, 일본, 중국 지역에 파견하는 제도를 운영중이다.

(주)한진은 기능별로 화물자동차운송사업, 창고업, 항만하역업, 항공운송사업, 해운대리점업, 화물터미널 사업등 물류전반에 걸쳐 국내 최다 사업허가 및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서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강점을 바탕으로 최근에 3PL시장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3PL 공급자로서의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3. 2005년 그룹 매출 목표 및 사업운영 개선계획

■ 분기별 목표 (단위 : 억원)
구분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년간계획
-----------------------------------------------------
매출액 1,692 1,750 1,823 1,935 7,200
영업이익 88 94 90 113 385

■ 사업별 목표 (단위 : 억원)
구분 택배사업 물류사업 기타사업 년간계획
---------------------------------------------
매출액 1,988 4,650 562 7,200
영업이익 123 232 30 385


■ 2005년 주요 투자계획 : 519억원

-. 택배부문 : 광주, 김포, 대전터미널 신축공사 등
IT(GIS/GPS, 신규 PDA, 라우팅 시스템 도입)

-. 물류부문 : 외항해운사업 확대를 위한 선박 신조 및 선체보강, 3PL 사업 확대를 위한 창고신축, 물류장비 구입 등

■ 올해 사업운영 합리화 방안과 개선 계획

글로벌 경쟁시대에서는 국내 최고는 의미가 없다. 한진은 창립 6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를 맞이하여 2005년을 국내 최고의 물류기업에서 'Global Logistic Leader로의 도약'을 위한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해 3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첫째는 시장확대를 위해 과감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다. 6년 연속 브랜드파워 1위인 택배서비스의 시장확대는 물론 중국, 미주, 유럽 등 해외 네트워크의 보강을 통해 3PL서비스와 연계한 국제물류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기업의 가치향상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둘째는 고객만족경영의 강화를 통해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룰 것이다. 국내 경영여건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고객의 니즈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하여 대응하고, 고객만족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물류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고객의 다양해진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고객지원시스템의 개발ㆍ보완은 물론 물류 네트워크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를 통해 Jump-up된 한진만의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셋째는 세계의 물류서비스를 리딩(Leading)하는 인재를 육성할 것이다. 21세기는 이미 우리 기업들에게 '글로벌화'라는 경영과제를 주었다.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경쟁력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경쟁력은 그 조직의 인적자원에 있다. 좋은 전략과 경쟁력이 있더라도 이를 실행하는 직원들이 올바르고 프로정신이 투철해야 비로소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지속적인 교육과 개발을 통해 대한민국의 물류서비스는 물론 나아가 세계의 물류서비스를 이끌어가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www.hanjin.co.kr